Ⅰ. 서론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지난 30-40년 동안 가속화 되어온 세계화 과정에서 사람들은 정치?역사?문화의 경계를 넘어 상호 교류가 가능해진 글로벌 사회를 경험하였고 우리사회의 인구구성 역시 급변하고 있다. 이와 함께
< 오늘의 신문 >
10 번 사무실서 네트워크까지… '창업 도우미' 4년 만에 17조원 기업
[Cover Story] 12개국 33개 도시에 112개 지점, 미겔 매켈비 '위워크' 공동 창업자
공유 사무실 4년 새 6배… 글로벌 기업들도 네트워크 참여
2008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크롤러(Krawlers)'라는 작은 아기 옷 회사
Ⅰ. 서 론
전 세계는 글로벌화, 국제화 세계화가 정착되고 있어 많은 인종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하고 있어 민족주의도 차츰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
한국의 다문화 가정은 제도적 측면을 논의 하기 앞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현실적 인식의 재고가 필요하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이유는 우리 현실에 직면한 문제이다. 일부 옥천, 단양 등의 지역은 전체 결혼비중의 3~40%가 국제결혼이 차지한다고 한다. 또한 2020년경에는 전체청소년 중 혼
삶의 공동체
동아시아인으로 산다는 것
동아시아 : 한, 중, 일+ASEAN.
1885년, 후쿠자와 유키치는 탈아입구(脫亞入毆)를 주장. : 일본의 노선은 서양문명을 최고의 문명으로 보고 아시아 문화나 사상 등을 열등한 것으로 간주.일본이 아시아를 버렸다.
1. 일본이 왜 침략국가가 되었는가-본인의 문제의식의
Ⅰ. 서론
세계화(globalization)와 초국가주의(transnationalism)가 본격화됨에 따라 세계 각국의 경제시장과 더불어 노동시장이 개방되면서 국가 간의 장벽이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제적인 인구이동현상 또한 촉진시켰다. 실제로 현재 전 세계인구의 3%에 해당하는 1억 9천 2백만 명이 자신이 출생한
일반적으로 청년기란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연령, 즉 18세에서 30대 후반에 이르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처음으로 직업을 가지게 되고 부모 품을 떠나 독립하게 되며, 결혼하여 자녀를 갖게 된다. 이로써 자기 자신의 삶을 책임질 뿐 아니라 사회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어린 시절에도 그러하였지만 우리들은 언제나 우리 보다 잘 살고 있는 이들을 부러워하였다. 그것은 나라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미국의 문화가 우리들의 생활 속 깊이 파고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언제나 미국은 평화롭고 자유스럽고 모든 이들이 돈 많아서 잘 살고 잘 먹는 나라로 인식했다
“외국인 노동자와 조선족의 삶과 눈물 그리고 희망”
목 차
I. 외국인 노동자
1. 외국인 노동자란?
2. 외국인 노동자의 실태
3. 외국인 노동자의 생활
4. 문제점
5. 해결방안
6. 외국인 노동자를 도와주는 사람들
Ⅱ. 조선족
1. 조선족이란 ?
2. 조선족의 실태
3. 조선족의 생활
4. 문제점
5. 해결방안
6. 조선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