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재일동포’,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 ‘재일코리안’, ‘뉴커머(new comer)’ ‘새로 온 사람’이란 뜻으로 1980년대 말 이후 유학, 파견근무, 결혼 등으로 일본으로 와서 정착한 사람들을 가리킨다.
등이 있고, 일본에서는 ‘자이니치 간코쿠(재일 한국)’, ‘조센징(조선인)’이라는
재일조선인, 재일한국인, 재일동포, 재일교포, 재일코리안 등 다양한데 이것은 국내에서 그들을 규정하며 주체를 강조하는 말이다. 자이니치는 그들이 ‘일본사회’ 안에서 불리는 명칭으로 재일(在日)의 일본식 발음이다. 내부자의 시각에서 본 그들이 아닌 좀 더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그들의 삶에 다
‘일본 속의 한국 문화’라는 주제로, 일본 사회에 침투되어 있는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재일 교포들이 일본사회에 뿌리내린 문화의 모습과 요즘 한국 사회의 문화적 현상들이 큰 유행의 주류로 일본사회에 나타난 모습을 통한 두 가지 관점에서 일본 속의 한국문화를 발표하고자
재일 조선인 약 240만명은 광복 당시 국내 인구(약 2500만명)의 약 10%에 해당하는 수치다. 1945년 광복 당시 한국 거주 일본인 수가 약 76만명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그 숫자가 상당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재일코리안의 역사는 한일강제합병으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고, 올해로 100년을 맞은
재일동포의 형성
재일동포는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 지배와 그 궤를 같이한다.
식민지 한반도에서 토지조사사업(1910년), 산미증식계획(1920)으로 일제의 토지·식량 수탈이 본격화되자 많은 농민이 토지를 잃고 급속히 소작농으로 전락하거나 유랑했다. 이들은 생존을 위해 만주로, 건너가게 되었다.
한반도에 터전을 잡고 사는, 스스로를 한국인이라 정체성을 부여하는 '우리'들은 재일조선인들을 특정한 '필터'를 거쳐 규정해내곤 한다. 그 필터는 바로 '민족', '반공', '개발주의' 이다. 이에 따르면, 이른바 '순종 한국인'에 의해 재일조선인은 한국말을 잘 하지 못하는 '반쪽발이', 북한을 숭배하는 '
2. 재일한국인, 그들은 누구인가
재일한국인이란 한국ㆍ조선국적을 가지고 일본에 정주하며 외국인으로 등록하고 있는 자를 말한다.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에서 일본으로 도항했다가 그대로 일본에 정주하게 된 자 및 그 자손인 한국ㆍ조선적특별영주자로 그 범위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대체로 일
일본에 영주하고 있는 한국인.
1948년 5월 ‘국적에 관한 임시 조례’에 의거 – ‘해방 전부터 계속 한국 국민이었던 사람들의 자녀가 한국 국민이다.’
선거권/피선거권 없음 – 세금 납부
이사/ 취직 등에서의 차별
외국인에 배타적인 일본내의 분위기
그러나 현재 3세, 4세는 일본
(3)출입국관리 및 난민인정법 (입관법)의 내용
외국인의 출입과 체류는 입관법에 의해 관리되며, 현행 입관법은 1990년 개정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법 개정은 일본에 입국하는 외국인수의 증가, 방문목적과 활동 내용이 변화하여 기존의 법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입
<표4-11>에서는 한인의 관습을 유지하고 실행하는 것에 대한 응답자의 태도를 살펴보았는데, 한인 응답자의 대다수(88.8%)가 한인의 관습을 유지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비록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이민 3,4세의 경우에도 80% 이상이 한인의 관습을 유지하고 실행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