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의 확립이라 한다. 사전적 의미로 정체성은 변하지 아니하는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성질을 이야기하며 이는 청소년기 한창 자신에 대한 의문을 던지기 시작할 때 확립되기 시작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정체성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인지하고 변하지 않는 존재임을 알게 된다. 사춘기 때 2차 성징
Ⅰ. 서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요구되는 변화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리더십을 발달시키려는 교육적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리더십 발달에 관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리더십은 교육과 경험을 통하여서 얻어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리더십이란 공동의 이익을
정체성:self-identity, 또는 정체성:identity이라는 심리적 구성체를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바로 자기 정체성의 모색이다.
각 개인이 자아를 인식하고 또 개인의 정체성이 형성되는 과정은 인간이 심리적으로 자신의 모습을 규정하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기 위치를 찾아가는 특성을 보여준다. 자아를
형성하는데 작용했다. 한국사회에서 노동자는 ‘육체성’의 요소가 제거된 비육체노동자들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광범위한 시각에서는 화이트칼라 역시 생산수단이 없기 때문에 노동자로 분류될 수가 있다. 그렇지만 화이트칼라는 높은 교육수준과 전문성, 자격증, 비육체성을 특징으로 한다. 마르크
2) 교원단체의 결성 및 정치세력화
5·4운동 이래 기존권위의 몰락으로 인해 촉발된 청년학생의 심리적 태도 변화는 학교당국이나 정부에 반항하는 조직적인 움직임으로 발현되었다. 이것이 이른바 ‘學潮’이며, 이는 학생 자신들 개개인과 그 집단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주체적인 인식이 형성되었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
(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
(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② 귀인이론
▣ 내용 소개
『현대성과 자아정체성』은 현대 영국의 저명한 사회학과 교수인 저자가 인성, 정신, 그리고 인간 본성 그 자체를 돌아보고, 인성 과 문화, 성격과 사회에 대해 무관심해 오던 분야를 집중적으로 논하면서 오늘 우리에게 현대성이란 무엇 인가를 진지하게 묻는 내용이다.
핵심어 : 보
Ⅰ. 서론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성숙의 과정으로서 한 사람의 개인적 특징이 형성되는 시기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 단계로 정서가 매우 강하고 변화가 심하며, 격렬함과 요동성을 보이는 극단적인
과제와, 또한 일제의 식민사관은 서구 제국주의의 그것과는 달리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말살하고 한국인을 일본인화하려는 의도까지 담고 있어서 그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므로 더욱 엄밀히 파악해야 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식민사관의 형성과정과 종류 및 그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Ⅰ. 서론
1. 연구 동기
1) 경험 ①. 오프라인 게시판 문화
동아리라는 곳은 대학 내에서 어느 집단보다도 명확한 집단 정체감을 형성하는 곳이며, 가장 밀접한 유대를 맺을 수 있는 커뮤니티이다. 따라서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가장 활발하고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이다. 어느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