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우리나라에서 종교적 차원의 병역거부사례가 발생한 것은 일제하인 1939년 33명의 「여호와의 증인」신자들이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구속된 것이 최초의 사례로 보여 진다. 대한민국정부가 수립되고 국군이 창설된 이후 징병제의 근거가 되는 병역법이 제정되고 난 이후에는 병역법의 규정 및 군
종교개혁으로부터 현대까지 삼위일체는 개신교, 카톨릭, 러시아정교 등 모든 기독교의 주요 교단 신학의 한 중심으로 남아있으며, 근대 이후 복음의 전파로 설립된 제 삼 세계 교회의 신앙 고백도 삼위일체에 그 중심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한국장로교회의 신조(1907)는 다음과 같이 하나님에 대해
Ⅰ. 서론
한국기독교뿐만 아니라 세계 기독교에는 성경말씀의 잘못된 악용과 신비주의에 빠져 적그리스도에 빠져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적그리스도의 출현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한 것도 있으며 하나님을 믿는 자녀로서 더욱더 경각심을 가지지 않으면 안된
교리 정신을 담고 있다. 성례의 외면적 요소로 세례에는 물을 사용하고 성찬에는 떡과 포도즙을 사용한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은혜의 언약, 믿음의 의로움, 사죄, 신앙과 회심, 그리고 부활한 예수와의 결합을 내면화하게 된다. 성찬이란 최후의 만찬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기도에 의해 축복된 빵과 포
Ⅰ. 서 론
병역의무는 국가가 있어야 국민이 있다는 민주주의 시민정신의 기초인 동시에 국가존립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합의이다. 우리가 수없이 많은 외침을 받고서도 오늘의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성실하게 병역의무를 묵묵히 수행하는 보편적이고 선량한 양심들의 희생이 있기
Ⅰ. 서 론
병역의무는 국가가 있어야 국민이 있다는 민주주의 시민정신의 기초인 동시에 국가존립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합의이다. 우리가 수없이 많은 외침을 받고서도 오늘의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성실하게 병역의무를 묵묵히 수행하는 보편적이고 선량한 양심들의 희생이 있기
한국 사회에서 여호와의 증인
서로 다른 종교에 대해서 매우 관대한 한국 사회에서 왜 여호와의 증인을 바라보는 시선은 예외 없이 부정적일까. 여호와의 증인이 이렇듯 인정받지 못하는 데에는 어떤 이유 때문일까. 여호와의 증인의 다음과 같은 특징들은 범세계적인 지향점 혹은 국가적, 사회적 차
2.3. 여호와의 증인임을 밝혔을 때의 반응 조사
- 조원들의 지인을 대상으로
‘여호와의 증인’ 집회에 참석하고 종교인들을 인터뷰하면서, 적어도 그들에 대한 ‘무지’의 단계에서 벗어났다고 여겼다. 그들에 대한 생각은 꼬리를 물어 실제 그들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 하여 조원들의 지인들을 대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종교 단체와 관련된 병역거부이다. 2차 세계대전 때 연합군으로 참전을 거부한 여호와의 증인에 대하여 비난이 일자 그들은 독일군에 참전하여 연합군을 살해하는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 또한 없다고 주장하였다. 즉 같은 종교 안에서 상잔을 피하기 위해 집총을 거부했다고 볼 수
Ⅰ. 서 론
병역의무는 국가가 있어야 국민이 있다는 민주주의 시민정신의 기초인 동시에 국가존립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합의이다. 우리가 수없이 많은 외침을 받고서도 오늘의 자유와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성실하게 병역의무를 묵묵히 수행하는 보편적이고 선량한 양심들의 희생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