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으로부터 현대까지 삼위일체는 개신교, 카톨릭, 러시아정교 등 모든 기독교의 주요 교단 신학의 한 중심으로 남아있으며, 근대 이후 복음의 전파로 설립된 제 삼 세계 교회의 신앙 고백도 삼위일체에 그 중심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한국장로교회의 신조(1907)는 다음과 같이 하나님에 대해
종교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
Ⅰ. 개혁파교회(개혁교회)의 의미
교회가 되기 위해 먼저 사람들이 불려야 한다. 사람들은 그냥 교회에 오도록 불리는 것이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불린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믿도록 선포하는 것이 사람들이 부름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교회를 만드시기 위해 언제든지
Ⅰ. 개요
이 세상에는 말로나 입으로 다 설명(說明)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믿는 기독교(基督敎)의 진리(眞理)인 삼위일체교리(三位一體敎理)역시 인간의 지력(智力)으로 완전히 이해(理解)하고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 교리(敎理)는 성경전서(聖經全書)에서
종교도 기독교만큼 논리적 논쟁과 이단적 견해를 산출해 내지 않았다. 역사적 기독교 교리가 실재에 근거해 있고 지적 이론에 입각해 있지 않다는 분명한 이유는 주요한 이단의 재발을 보아 알수 있다. 그 중 성삼위일체는 가장 열띤 논쟁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정통은 이단보다 후기에 정의되었고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