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으로부터 현대까지 삼위일체는 개신교, 카톨릭, 러시아정교 등 모든 기독교의 주요 교단 신학의 한 중심으로 남아있으며, 근대 이후 복음의 전파로 설립된 제 삼 세계 교회의 신앙 고백도 삼위일체에 그 중심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한국장로교회의 신조(1907)는 다음과 같이 하나님에 대해
ⅰ)신학의 과제
기독교 신학은 많은 과제를 가진다. 신학의 역사를 살펴보고, 또 신학의 성격과 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이해를 살펴보면 이 사실은 명백하다. 기독교 신학의 과제는 기독교 신앙을 명료하고 포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다른 학자들은 기독교 신앙을 주변의 문화에 이해되
종교적 다원주의가 새롭게 경험된 하나의 현실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제3세계국가들이 식민지에서 독립하였고 50,60년대의 정치적 독립기와 그 이후의 경제적 부흥기, 정치적 발전의 시기를 거치면서 그들 자신의 역사와 문화와 종교를 부흥시키면서 그 이전의 서구 기독교 국가의 문화
세기의 이단자 아리우스( Arius )가 예수의 신성을 부인한 것을 받아들여 자기 나름대로의 교 리 체계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럿셀은 1870년 10대의 어린 나이로 정식 신학 교육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성경공부반 을 조직하였는데, 그 성경 공부반의 회원들은 그를 목사로 추대하였다
종교적인 대학, ꡒ엄격한 규율 밑에서 사제와 개혁적인 수사가 될 준비를 하는 가난한 성직자의 공동체ꡓ로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즉 이 학교는 장차 신학도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었다. 이 곳에서 칼빈은 많은 책을 탐독하였고, 라틴어와 중세기의 변증법을 통달하게 되었다. 여기서 배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