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를 통해 가르치고 배운다는 것이다. 교육 내용의 성격 측면에서 보면, 말하기 · 듣기 수업은 말하기 · 듣기와 관련된 ‘본질, 원리, 태도, 실제’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고, 바꿔 말하면 말하기 · 듣기와 관련된 ‘지식, 기능, 전략, 태도’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다.
학습자는 말하기 · 듣
학습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여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이는 학습자의 역동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때, 텍스트와의 연결 고리를 전혀 갖지 못하는 반응은 수업의 흐름을 끊고, 수업 분
학습자는 자신의 인격을 갖추게 되며 지적(知的), 정적(情的), 의지적 특징을 포괄하는 정신적 과정을 거쳐 품성이나 지식을 높은 경지로 끌어올리는 자아 완성의 단계에 다가간다.
따라서 글자를 익혀 깨치고 글의 의미를 이해하며 텍스트에 관한 지식을 전수받는 것이 읽기 지도의 1차적 목표라면,
텍스트, 각종 그래픽․이미지 자료, 동화상이나 음성 자료 등이 필요한데, 가상수업을 담당하는 교수자가 이러한 모든 자료들을 직접 개발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교수자가 가상수업 프로그램을 보다 수월하게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디지
띠고 이루어지는 경우가 드물다. 또 강의식 수업에 익숙해 있는 문학 교사와 학습자가 문학 현상론적 교수․학습에 익숙해지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소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치더라도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을 위한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범주명을 사용하여 구분하였다. 국어 교육의 내용 범주명으로서 ‘태도’의 의미를 확대 해석하여 적용하였다.
넷째, 학습자가 이해하고 표현해야 할 ‘실제(언어 자료/텍스트)’ 차원의 교육 내용을 독립 범주로 설정하였다. 이는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다양한 목적으로 산출한 언어 자료를
학습자 중심 수업모형이 있다.
시간 중심 수업모형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학습에 소비되는 시간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규명한다. 학습과제 중심 수업모형은 효과적인 수업상황을 창출할 수 있는 일련의 단계적 절차를 규명한다. 학습자 중심 수업모형은 학습자
학습자와 컴퓨터간의 상호 작용이 부족하거나 적절하지 못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비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컴퓨터와 학습자간의 상호 작용의 형태가 단순하고 일률적이며 제시되는 정보가 지나치게 텍스트에 의존하며 그래픽을 남용하는 교
제시, 교환할 수 있으며 컴퓨터 플랫폼의 기종을 초월하고 다양한 종류의 프로토콜을 지원할 뿐 아니라 간단하고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전세계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상호작용을 극대화시키고 학습자의 통제권을 강화시키고 있다(강명희, 1997; 나일주, 1999; Khan, 1997; McCormack & Jones, 1998).
학습자 스스로 광고를 보고 전략과 효과를 찾아보는 활동을 함께 진행하여, 학습자가 지루하지 않게 이론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는 상업적 광고와 공익적 광고, 라디오, 인터넷, TV등의 다양한 매체 광고 텍스트를 제공하여 교육과정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