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elFoucault)가 지적한 바와 같이, 이성(理性) 자체에 비(非) 이성과의 내재적 관계를 간과하지 않도록 만들어낸 정신분석이라는 사고법에 의해 정신 의학의 역사 속에도 계승되었다. 또한 현재 정신 질환을 갖는 자를 법률상 정신장애자라고 하고, 최근 일반 장애자와 마찬가지로 국가의 복지대책의 대
MichelFoucault 1926-1984)
■육체를 권력의 기제들과 관련시켜 분석했으며, 특히 현대의 상황에서 ‘규율적 권력’의
출현에 집중했다. 육체는 권력의 초점이 되며, 이 권력은 전현대 시대에서처럼 육체의
외적으로 ‘표시하려’하는 대신 자기통제의 내적 규율에 복속시킨다. 규율 기제들은 ‘유
순한
예는 권력과 지식이 서로 얽혀 있는 방식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방식을 조사한 푸코MichelFoucault의 연구가 있습니다. 푸코는 개인과 집단에 대해 권력을 행사하기 위해 지식이 생산되고 사용되는 방식을 탐구했으며 이러한 역학이 현실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었습니다.
MichelFoucault)가 지적하듯이 특정한 학문적 전통이 이론적 개념의 구성과 유통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지식의 구조가 우리의 인식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 그 지식이 산업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강조되는 합리성에 의해 굳건히 떠받쳐져 있음을 파악하면 여성이 사회적으로 편중된 지식의 구
MichelFoucault)는 감시적 응시와 규범적 응시 개념을 통해 사회·제도적 권력 관계가 작용한다고 주장했다. 권력체계는 사물들이 사회 내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이야기되는지, 어떻게 이미지 속에 재현되는지를 정의한다. 푸코는 담론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사회적으로 조직된 것. 푸코에 따
MichelFoucault)와 데리다(Jacques Derrida)가 주장했던 콘텍스트에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푸코는 구조주의에 대한 담론을 제기하였으며 당시까지의 사회에 이미 구축되어져 있는 사회적 구조 및 언어적 구조에서 인간 개개인의 의미에 대해 탐구한 바 있다. 또한 데리다는 언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사회
Michel Paul Foucault 1926 10 ~84 6 25
푸코의 사상은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고전주의 시대 광기의 역사』와 『말과 사물』 그리고 『지식의 고고학』까지인 “고고학”으로 대표되는 시기이고 두 번째는 『담론의 질서』『감시와 처벌』『성의 역사1』에서 볼 수 있는 “계보학”으
Michel P. Foucault. 1926-1984)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구(舊)사회보호법과 관련된 위헌법률심판을 살펴보며 우리나라에서 감시와 처벌의 메커니즘이 어떻게 변화를 거쳤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판례소개
1. 사건 개요
제청신청인들은 구(舊) 사회보호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해 사회보호법이 개정
Michel. Foucault)의 『감시와 처벌』은 통해 18세기에 발생한 형벌 제도의 대대적인 변화가 진정으로 겨냥하는 효과가 무엇이며, 그것은 사람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내면화되었는지를 추적한다. 그는 이 작업을 통해 미시 권력구조를 드러냄으로써 권력과 지식의 연계를 밝혀낸다. 푸코의 이와 같은 작업을
1-1. 작가소개
미셸 푸코 Michel (Paul) Foucault
프랑스 구조주의 철학자 중 대표적인 인물. 이성에 대한 확신 위에 구축되어 온 서양 근대사상을 근저에서부터 뒤흔들어버리고, 전혀 새로운 시각으로 인간의 역사를 재구성한 프랑스의 철학자. 고등사범학교에서 철학, 심리학, 정신병리학 등을 공부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