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절대적인 신학적 토대 속에서 말씀으로 교회와
1) 하나님의 선교 (Missio Dei)
-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 되시며, 구속자가 되시고 또한 이끄시는 전도자(성령)이다.(요3:16)
2) 전도의 성서적 기초
-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성경전체는 땅 위의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구속계획이 성경의 주제이다. (눅24:44)
- 하나님께서 이미 창세기 이후 땅
하나님의 역사요, 그 백성들의 역사” 라고 본다. -> 여기서는 교육의 이해가 하나님께서 한국 민족의 주체자로서 역사하시며 구원의 과업을 진행해 가신 하나님의 선교행위로 보고, 기독교 교육의 과정을 “역사화” 내지는 “사회화”의 과정으로서 한국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2. 주기철 목사와 배형규 목사의 활동
1) 신사참배 반대운동과 주기철 목사의 활동
(1)신사불참배 운동과 주기철 목사
본격적인 항거운동은 1938년 초 전국노회에 신사참배가 강요된 때부터 일어났다. 2월9일 교세가 가장 강하고 한국 교회의 지도인물들이 다수 있는 평북노회가 가장 먼저 신사참배를
통일 준비와 도덕성의 미비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통일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 하더라도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통일이라는 과제는 민족의 사활과 직접 관계되는 현실적인 문제일 뿐 아니라 '하나님선교-Missio Dei' 의 도구로서의 교회의 선교적 사명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중 략>
선교사의 영향을 받아 기독교 국가로 바뀐 나라들이다.
우리 나라도 선교사들이 약 100여년 전에 입국하여 기독교가 전래된 국가이다.
우리 나라의 기독교 교육은 기독교가 전래된 때부터 탄압을 받았으므로 미국과 같은 나라의 교육과는 다르다. 우리 나라는 피선교 국가로서는 선교사상 큰 이적을
Ⅰ. 서론
A. 연구의 동기 와 문제 제기
주5일 근무제는 한국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방향정립이 요구되는 과제이다. 2002년 5월 은행권을 중심한 금융노사가 주5일 근무제를 7월부터 시행할 것을 결정한 후에 정부와 재계 그리고 노동계를 중심으로 주5일 근무제에 대
Ⅰ. 개신교의 특징
베버는 주요한 세계문화와 그들의 종교를 ‘자연세계’, ‘다른 사람들’, ‘신체’에 대한 태도나 지향에 따라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로 분류하였다. 베버의 분류에 따르면 동양 종교(유교, 힌두교, 도교, 불교)는 신비주의에 속하며 서양 종교(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금욕주
선교사역에는 분명한 신학적인 가정들이 있다. 그것은 선교를 주도하시는 하나님, 성경의 권위, 그리스도 중심, 성령의 사역, 하나님의 왕국, 교회, 만인 제사장직 등에 대한 것이다.
인류학적인 가정으로는 20세기 전반부까지 인류학의 흐름을 주도하던 문화적 진화이론이 쇠퇴하고 관념과 상징의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