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퇴계의 무오사직소(1558년)
I. 왕이 사람을 쓰는 도 – 현우예양(賢愚禮讓)의 이치
1. 일의 경중에 따라 큰 일은 재능이 큰 자에게, 작은 일은 재능이 작은 자에게 맡겨야 하며, 크고 작은 일에 모두 합당치 않을 경우 물리치는 것이 등용의 도.
2. 옛 성현의 말
i. 맹자: “가까운 신하들이 모두 ‘
2.2.1. 유교적 경제윤리
유교적 경제윤리란 사회의 구성원들 각자에게 경제적 동기나 성취 욕구를 부여하는 정신적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노동윤리와 규율을 말한다. 이는 서구자본주의의 사상적 근간이 되는 ‘프로테스탄티즘‘과 대칭되는 개념으로써 경쟁적인 교육열, 높은 자기계발의 욕구, 근
사상은 맹자에 계승되었는데, "공자가 말하는 예의 근본은 바로 인의(仁義)이다. 맹자는 예의 근본인 인의를 주장하여 공자의 감화 정신에 대하여 충분한 보충과 발전을 가져왔으나 그 내용은 공자의 예 사상을 넘어서지 못하였다. "고 볼 수 있으며, 이 공자의 예 사상을 넘어선 이가 바로 순자 이다.
Ⅰ. 하나님의 절대적(非共有的) 속성
절대적 속성은 하나님과 피조물이 절대적으로 구별됨을 강조하는데 다음과 같은 속성들이 있다
1. 하나님의 독립성(자존성)
이 속성은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안에서 자신의 존재의 기반을 가지시며,인간과는 달리 자기 자신외에 그 어떤 것에도 의존하시지
Ⅰ. 개요
일본에서 武士는 매우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들은 부와 생활의 편리함과 떨어져 독립할 수 있는 고귀한 존재였고, 모든 사람이 원하는 인간상이었다.
이런 것은 지금도 변함없이 일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忠臣藏(츄우신쿠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에도시대였던 1702년 46명
의미 없는 가사
음원이 많이 팔릴 것만을 고려하여
중독성 있는 가사와 멜로디에만 치중해
노래에 담겨 있는 의미가
상대적으로 약해짐
조용필 – 킬리만자로의 표범(1985) 中
자고나면 위대해지고 자고나면 초라해지는 나는 지금
지구의 어두운 모퉁이에서 잠시 쉬고 있다
야망에 찬
다. 規定 体系와 관련된 立法論
1) 章의 구별 必要性
우리 형법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인장에 관한 죄를 별개의 장으로 나누어 규정하고 있으며, 이는 인장, 서명 등이 문서 또는 유가증권과 결합하여 중요한 기능을 발휘한다는 측면과, 인장 등은 개인의 동일성을 나타내는 증표로서 이를 중요시
이때의 영아는 주로 손, 발, 피부, 눈, 귀, 코, 입 등 신체의 감각기관을 통해 자기 외부의 환경을 점차로 인지해 나가게 된다. 영아의 최초의 반사운동은 빨기 반사이다. 영아는 무엇이든지 그것이 손에든 얼굴이든 닿기만 하면 그것을 입으로 가져간다.
대상 영속성
전조작기
(약2-7세)
이 시기의 아동은
유가문화와
의(義), 예(禮)
의(義)
빠르고 좁은길
맹자(孟子) vs 양혜왕(梁惠王)
王曰: “, 不遠千里而來, 亦將有以利吾國乎?”
왕왈 수 불원천리이래 역장유이이오국호
왕이 말하였다: “노인장께서 천리를 멀다 않고 오셨는데, 역시 장차 우리나라를 이롭게 할 방책(=부국강병을 뜻함)이 있어서겠지요?”
외로운 의(義)
한국의 항일의병운동, 독립운동을 보며 문득 떠오른 기억이 있다. 영국, 트라팔가 광장(Trafalgar Square)에 위치한 ‘내셔널갤러리’와 로마의 ‘바티칸 박물관’에 갔을 때 일이다. 그곳에는 한 관의 전체가 피 묻은 예수, 십자가에 거꾸로 달린 예수 그리고 예수의 제자 성 베드로를 그린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