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義)
1. 의의 개념
1) 구원 선물로서의 의
신앙 하의 인간은 생명을 얻은 인간이다. 이 생명은 자기 자신을 신에게 맡기고 자기를 얻는데서 자라날 것이다. 의인됨은 이러한 생명을 받는데 전제가 된다. 의는 구원 즉 생명을 받는데 필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구원과 의 의 연관성으로 의 자체
Ⅰ. 개신교의 기원
만주(滿洲)는 한국 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 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의 영광을 얻은 토마스(Robert Jeremian Thomas) 목사가 1865년 만주 땅 고려문(高麗門 corean gate)이란 곳에 가서 한국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기원을 논하기 위
동대문은 興仁之門, 서대문은 敦義門, 남대문은 崇禮門, 북대문은 弘智門이라고 부른다. 태극기의 각 괘의 意味에도 仁義禮智가 포함된다. 그 외에도 용례는 무수히 많다. 위와 같이 東西南北, 春夏秋冬등의 자연의 기본적 원리에 仁義禮智개념을 합쳐 쓰인 용례도 많을뿐더러, 仁義禮智 각각의 特性을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
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Ⅰ. 서론
사도 바울의 갈라디아서는 율법문제로 인하여 복음을 놓쳐버린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십자가의 복음에 기초하여 성령에 의한 성숙한 신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쓴 서신이다. 당시의 유대 그리스도교인들은 예수의 12제자가 아닌 바울이 전한 복음은 진정한 복음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들의 주
Ⅰ. 유학의 어원
유(儒)란 은주(殷周) 시대 전문직업에 종사하던 지식계층의 총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이다.(中國儒學辭典/郭厚安 외/遼寧人民出版社 1989) 갑골문에서 보면 목욕하고 있는 사람의 모양을 그린 것인데 그 목욕하는 모습이 변하여 비우(雨)와 말이을이(而 / 머리 깎은 사람의 모양 /
Ⅰ. 序 論
1. 法律行爲의 意義와 種類
1) 意 義
(1) 법률행위는 의사표시를 구성요소로 법률적인 효과를 발생케 하는 법적행위를 말한다. 즉 법률효과의 발생을 의욕하는 하나 또는 수 개의 의사표시를 불가결의 요소로 하는 법률요건을 말한다.
(2) 법률행위는 사적 자치의 법률상의 수단이 되는 법
義 (의의)
민법상 사단법인 또는 재단법인으로 되는 데에는 주무관청의 허가와 설립동기가 필요하므로, 사단 또는 재단의 실체를 가지면서도 그 허가를 받지 못하거나 또는 그 등기를 하지 않은 때에 권리능력 없는 (또는 법인 아닌) 사단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부동산의 등기’와 ‘소송’에서는
法人의 機關(법인의 기관)
Ⅰ. 總 說(총설)
1. 機關의 意義(기관의 의의)
(1) 意義(의의)
법인은 독립된 권리주체이기는 하지만 자연인처럼 그 자체가 활동할 수는 없다.
법인이 독립된 인격체로서 사회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법인의 의사를 결정하여 외부에 이를 대표하며 또 내부에서 그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