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歌曲) . 가사(歌詞) . 시조(時調)와, 풍류라고 하는 기악곡 영산회상인데 가곡과 영산회상은 세월이 감에 따라 많은 변주곡을 낳아 점점 그 분량을 늘여서 커다란 모음곡이 되었다. 가사와 시조는 그 악보가 이 조선 후기에서야 발견되고 있어 음악으로는 이 때에 불리기 시작한 것으로 짐작되기도
용어는 경기체가, 속요, 악장, 가사, 장시조 등, 가곡으로 불려지는 긴 노래를 모두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용어는 노래의 長短을 구별하기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특히 지봉유설에 보면 악장과 경기체가를 모두 장가로 불렀다는 기록이 나오는 등 하나의 독립된 장르명칭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詞는 남조(南朝) 제(齊)·양(梁)의 소악부(小樂府)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발전은 서진(西晋) 때 외족의 침투로 서역 음악을 비롯한 외국 음악이 대량 수입되어 새롭고 다채로운 악기와 악조가 널리 유행하고, 동시에 민간의 가곡이 사조(詞調)의 발전을 자극하면서 가능하게 되었
Ⅰ. 머리말
고려 속요는 고려시대 민중들에 의해 불려진 민요를 일컫는 말로, 상당 기간 구전으로 전해지다가 악장의 가사로 채택되는 과정을 거쳐 문자로 정착된 일련의 노래를 말한다.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담하고 바름을 잃은 노래로
1. 그 음울한 절규의 황홀함, 흑인음악
✔블루스 (Blues)
흑인들의 노동가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되는 흑인 음악의 진정한 원류. 북미 인디언과 함께 미합중국 건국과 번영의 제물로 바쳐진 흑인들은 버림받은 자의 분노와 슬픔, 그리고 노동의 고단함과 영원에 대한 갈망을 12마디 가락에 담
Ⅰ.화랑도란?
1. 화랑도의 발생 배경
신라 화랑의 원류는 청년 조직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삼국시대 이전의 삼한 중에서도 촌락공동체적 성격을 지닌 신라의 보수성으로 국가사회는 점차 친족적이며 분지적인 사회조직을 기반으로 발전되면서 촌락공동체의 균형이 파괴도기 시작했
1. 그 음울한 절규의 황홀함, 흑인음악
✔블루스 (Blues)
흑인들의 노동가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되는 흑인 음악의 진정한 원류. 북미 인디언과 함께 미합중국 건국과 번영의 제물로 바쳐진 흑인들은 버림받은 자의 분노와 슬픔, 그리고 노동의 고단함과 영원에 대한 갈망을 12마디 가락에 담
가곡들은 가창시험으로 많이 불러보고, 피아노나 바이올린, 리코더로 연주 시험도 봤었던 터라 서양 음악엔 익숙(?)했었다. 하지만 정작 접해본 우리 악기는 어렸을 적 학교에서 컵 라면 용기 2개를 붙여 각자 만들어온 장구를 두드렸던 기억과, 아무리 잘 부르려 해도 바람 소리밖에 나지 않았던 단소
★성악곡이란★
민요, 가곡, 오페라 등이 모두 성악곡에 속한다. 모든 성악에는 가사가 따르기 때문에 가사의 내용을 잘 표현해 내는 것이 성악곡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성악의 가사가 역사적인 사건이나 가공의 사건, 사랑 이야기 등일 때에는 반복없이 전곡(全曲)을 작곡하는 통작형식(通作形
가곡, 설창음악, 백희가무음악 등이며 특히 희곡음악이 확립된 시기이다.
금나라가 침투하여 송과 금이 대치하던 시기에 남방에는 임안(항주)일대의 음악 문화 중심이 형성되고 북방에는 중도(북경)에서 평양(산서, 임분)에 이르는 일대의 문화 중심이 형성된다. 후대 南曲과 北曲이라는 양대 음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