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제도
Ⅰ. 교육제도
북한의 교육제도는 학교전(취학전) 교육체계, 학교교육체계, 성인교육체계, (학교교육 밖의 사회교양과 가정교육을 포괄하는) 사회교육체계로 구분한다.
북한은 헌법 제43조를 바탕으로 공산주의적 형명인재 양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한다. 이를 통해 집단주의에
교육의 지속적인 강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랜 유교문화의 전통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서 인성은 개인의 자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인성은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을 통해 함양되어 왔는데, 과거에는 주로 가정 내 교육이 개인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하지만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 스스로 문제의식을 갖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 넓은 안목을 갖춘 사람, 더불어 살 수 있는 지혜를 갖춘 사람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을 정보사회에 맞게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 변
Ⅰ. 개요
1960년대에 영국 정부는 교육 기회의 확대에 관심을 기울였다. 정부는 교육을 복지국가의 주요 내용으로 인식하였으며, 18~9세까지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층의 비율이 높아졌다. 전후에 영국은 의무교육 연한을 중등학교까지 늘리면서 공립중등학교를 세 범주로 나누어 운영하였다. 대학 진
Ⅰ. 교실기반 지식생산공동체 설계
첫 번째 설계 이슈는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coordination)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노동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만드는 통제기제는 집권화된 통제기제와 분산화된 통제기제로 구분할 수 있다. 지
1. 친사회성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의 목적
가. 친사회성의 개념
1) 사회의 이념과 가치, 규범을 파괴하는 범죄행위를 반사회적 행동이라고 한다면, 사회
규범에 맞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행위를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한다.
2) Mussen과 Eisenberg-Berg(1977)는 친사회적
많은 교사들이 일과 계획에 음악이나 동작활동을 집어넣는 것을 주저한다. 이것은 이 두 활동을 실시할 때 흔히 발생될 수 있는 혼란스러운 장면이 마음속에 떠오르기 때문일 것이다.
Cherry(1971)는 영유아들이 충분히 쉬었을 때, 다른 활동으로 인해 지나치게 흥분하지 않았을 때 활동을 계획할 것을 권
교육을 받는 것에 의해 인간 형성 면에 있어서 교육적 효과가 한층 높다는 연구들은 그 결과가 사실상 명백하고 확실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논의의 여지가 없는 듯 하다.
장애 영유아를 위한 통합보육의 성공적인 실시는 교사의 태도와 자질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보
- 분석 결과 : 수업 1에 비해서 자신의 경우에도 누진세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받아드린 학생의 비율이 높았다. 당연히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자신이 친구보다 많은 비율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며 이것이 공정한 세금이라고 답한 아이들이 50%로 교사의 의도대로 실제 수용된 아이들의 비율이라고 하겠
* 학교 다문화교육과 교사
1. 다문화교육과 교사의 중요성
다문화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적 과제는 새로운 교육소외계층으로 등장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한 배려와 지원, 그리고 기존 다수자 자녀들의 다문화적 시민성을
육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