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벽화 등에 그려진 그림, 그 밖의 유물들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천문학은 중국 천문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시사하고 있다.
요컨대 우리나라에는 매우 일찍부터 중국 천문학의 지식이 도입되었고, 그 영향 아래에서 천문학이 발달되어 온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우리 고유의 천문지식의 흔
고분군이 군집되어 있고, 주변에 여러 개의 크고 작은 산성이 남아 있다. 성산산성은 왕궁터와 인접한 읍내에서 남으로 말산리 고분군의 남쪽 자락에서 1km 남쪽에 위치한 해발 139.4m의 나지막한 산에 위치한 산성이다. 정상부를 둘러싼 테뫼식 산의 꼭대기를 정점으로 하여 그 둘레에 테를 메운 것과 같
고분(古墳)에서 나오는 새문양을 새긴 유물 등은 현세에서 영혼의 세계로 죽은 자의 영〔死靈〕을 인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새 한 쌍이 음각되어 있는 또 다른 청동기시대 유물은 대전 부근에서 발견한 농경문 청동기이다.(사진3) 납작한 방패형 물건의 앞면에 벌거벗은 두 남자가 따비 모양의
고분벽화 <사신도>
Silla
Although almost nothing remains in the way of actual painting of the Unified Silla period (AD 668-918) except an illuminated fragment of the Avatamsaka sutra on purple paper, the artistic decoration of this fragment which is believed to have been created around AD 750 A.D. fully demonstrates the high level of accomplishment in painting of the people of
조선 고적연구회 사업으로서 발굴된 후한 말엽의 것으로 추정되는 낙랑시대 고분 채협총에서 권자본(卷子本)의 질통(帙筒)으로 보이는 채문칠권통(彩文漆卷筒)과 묵분(墨粉)이 붙어 있는 벼룻집, 오수전, 화천, 채문칠권통, 동경, 채화칠협 등이 발견됨으로서 당시에 종이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
고분이 없기에 확실하게 뒷받침할 만한 사료가 없지만 구당서가 만들어진 당시에 백제에서 금관을 쓰지 않았다면 그 이전이나 그 이후에도 쓰였을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한다.
그럼 왜 신라에서만 유독 금관이 쓰였던 것인지에 대해 한번 의문을 가져볼만 하다. 그리고 한반도 동남쪽 귀퉁이에 자리
3세기 경 후한말 낙랑시대에 중국으로부터 종이와 종이 만드는 법이 들어 왔다는 설이 있다. 그것은 첫째 평남 대동군 남정리 채협총에 근거한다. 서기 1931년 조선 고적연구회 사업으로서 발굴된 후한 말엽의 것으로 추정되는 낙랑시대 고분 채협총에서 권자본(卷子本)의 질통(帙筒)으로 보이는 채문칠
고분들이 시가지를 푸근히 감싸안고 잇다.
④보문단지권 - 보문호수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한 국제관광단지이다. 최고급 숙박시설을 비롯해 놀이동산, 문화공간, 레저, 스포츠시설 등 다양한 요소를 갖추고 있다.
⑤동해안문화권 - 경주시내를 벗어난 감포에는 대왕암, 감은사터, 이견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