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 후 부유함은 칠세에 미쳐 자손은 번창하고 관직도 날마다 올라 위는 후왕에 이르도록 하라. 두엄을 만드는 데 만 명의 공력이 들었고, 날마다 소와 양을 잡아서 술과 고기, 쌀을 먹지 못할 정도이다. 아침 식사로 먹을 간장을 한 창고분이나 보관해두었다. 기록하여 후세에 전하며, 영원하기를.
Ⅰ. 개요
고구려는 정복국가인 동시에 문화국가이다. 고구려는 기마를 이용한 우수한 기동력과 철기를 바탕으로한 국력을 배경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통합한 동방의 강국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고조선 문화를 계승하여 유기 신집으로 대표되는 역사서를 비롯하여 찬란한 고분벽화 등 수많
1. 고대의 고분벽화
고분의 무덤 칸에 그려진 그림. 고분 벽화는 고대 회화의 제작 과정, 표현 기법과 수준, 안료 및 아교 제조술 등 여러 가지 특징을 잘 보여 준다. 뿐만 아니라 고대 사회의 생활 풍속·신앙·종교·사상 등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어 역사·문화 자료로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 무덤 칸
Ⅱ. 본론
1. 안악 3호 무덤
5개의 무덤 중 가장 먼저 들어가 본 것이 안악 3호 무덤이다. 이는 이른 시기의 가장 규모가 큰 벽화고분으로써 현재 이 무덤의 주인공이 누구인가를 둘러싸고 왕릉설과 동수묘설의 논쟁이 거듭되고 있다. 먼저 왕릉설을 살펴보면, 무덤입구에 쓰여진 동수에 관한 묵서 명문
고구려(高句麗)의 낙랑(樂浪) . 대방(帶方)지역 경영
Ⅰ. 고구려의 낙랑 . 대방지역 경영
1. 낙랑 . 대방지역의 장악 과정
고구려가 중국 군현에 대해 본격적인 공세를 시작한 시기는 태조왕대(太祖王代)이다. 당시 후한(後漢)의 정치적 혼란으로 변방 군현의 운영에 공백이 생기자, 이 틈을 이용
고분인데, 현재 약 80여기의 고구려 벽화무덤이 남아 있다고 알려지고 있으나 그 위치와 내용등이 기록으로 발표되어 있는 것은 통구지방에 20, 평양지방에 약 40, 합해서 약 60기뿐이다. 고구려 벽화 무덤은 그 짜임새와 벽화 내용이 매우 다양하므로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주제별 분류해
미술은 작품을 제작한 사람들의 미의식과 창의성을 나타내준다. 즉 일상생활에의 삶을 근거로 하여 시작되는 것이며, 그것은 생활의 구체적인 한 표현이며, 방편이라 할 수 있다.
미술의 역사는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하였고, 따라서 인간의 생활환경에는 미술문화의 흔적이 남아서 각 시대의 미
고분 널방 서벽>
<고구려 덕흥리고분벽화-마사희>
<다양한 놀이가 담긴
장천 1호분 벽화>
재주부리기 놀이로는 마사희, 공 던져받기, 공과 막대기 던져받기, 바퀴 던져받기, 나무다리 걷기 등이 있다. 우선 마사희는 말 위에서 하는 놀이로 마상재, 마희, 농마희, 말광대라고도 한다. 고구려 덕흥리 고
고분 규보와 출토 유물에서 다른 지방을 압도하는 신라 최고 지배층의 배타적인 묘제로 볼 수 있다.
3. 다음의 고구려 고분 중 사신도 벽화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3점)
정답 : 안악 3호분 벽화, 덕흥리고분 벽화, 수산리 고분 벽화, 각저총 벽화(p46~p51)
고구려 벽화고분은 그림
, 세칸이 통로로 연결된 것, 현실이나 전실에 측감이나 측실이 달리 것 등 여러 형태가 있음
⑤ 벽화의 고분은 그림 내용에 따라 생활풍속도, 장식도, 사신도 벽화분으로 나눔
⑥ 대표적인 고분: 안악 3호분, 덕흥리고분, 쌍영총, 수산리 고분, 무용총, 각저총, 강서고분, 별자리 그림 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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