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수업의 정의
1. 수업의 개념
1) 수업은 일반적으로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2) 이것은 수업이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환
Ⅰ. 가정과교육 가족재구성수업프로그램
1. 언어퍼즐 게임학습
1) 단원
식생활 관리(영양)
2) 진행방법
(가) 교과서의 영양 단원을 예습해 오도록 전 시간에 예고한다.
(나) 2개조로 나누고 학습내용의 반씩을 한 조가 20개 이상의 문제를 내도록 하되 단답형의 답이 나올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
수업은 학습자란 개개인에게 일정한 조건하에서 일정한 방법이나 기술을 통하여 전개하는 것이므로 학습자의 자율적인 참여와 개개인의 학습 환경적인 처지를 고려하여 학습을 전개하지 않는다면 수업은 위축되고 학습자의 활동이 제약되어 결국 수업의 본질을 해치게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는
수업모형은 각 교과의 특성에 따라, 각 교과에 맞는 여러 가지 학습 모형 및 수업 유형이 제시되어 구안되고 있다. ICT를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업유형과 탐구 활동 학습 모형에 근접한 ICT 교수․학습과정안을 접목시켜 수준별 학습 과제를 학생들에게 직접 활용하는 교수․학습을 전개하여
수업 ․ 생활지도를 수행하는 방식과 인간관계를 맺는 방식 등을 살펴봄으로써 중등교사들의 생활과 문화를 더욱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은 참여관찰법에 따라 관찰한 것을 기술하되 크게 교과수업활동, 담임 활동, 교직원 간의 관계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행정 업무나 기
1. 학습과제(Task)
대표적인 학습모형으로 Berliner와 Cahen의 TTTI모형이 있다. 이는 Task(학습과제), Trait(학습자의 특성), Treatment(수업)의 상호작용(Interaction)의 약자이다.
수업을 설계하고 전개하는데 있어서 학습과제는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다. 수업을 하기에 앞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정하
압축고무, 부직포, 색연필이나 싸인펜, 뿅뿅이, 스팽글. 모루, 색지, 가위 ,본드, 풀, 셀로판 테이프
1. 머리,어깨,무릎,발 노래를 부르며 도입을 한다.
2. 발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우리 몸 중 발은 어디 있을까?
-오늘 유치원 올때 어떻게 왔어요?
⦁유치원 버스요. 자
1. 생활주제 계획안
(1) 생활주제 : 지구와 환경
(2) 대상연령 : 만 5세
(3) 주제 선정의 이유
유아들은 점차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며, 자신과 가족, 이웃이 살아가는 공간인 지구에 대해서도 인식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주제를 다룰 유아 수준에 맞는 활동
활동에 대한 체제 변천 과정을 역사 발전 차원에서 이해시커, 자유 시장 경제 체제가 나타나게 된 배경을 파악하도록 한다. 중세까지의 농경 사회, 근대 이후의 산업 사회, 미래의 정보 사회는 각각 농업, 공업, 정보 산업을 기본 축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근대 사회에 와서, 경제적
<긍정적인 부분>
아동들이 교구에 대해 관심을 많이 보임.
<부정적인 부분>
산만한 분위기
-3명의 아동과 함께 수업을 진행했는데, 다른 아동들이 자유 놀이 시간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과 중간에 보호자가 데리고 가는 경우가 발생하여 산만한 부분이 있었다.
흥미를 끌만한 도입 부분 필요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