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NIE(신문활용교육)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1. 이야기 꾸미기
‧ 마음에 드는 신문 그림을 오린다.(그림 장수 : 수준에 따라)
‧ 오린 그림의 연관성을 생각하여 제목을 정한다.
‧ 그림의 순서를 정한다.
‧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꾸민다.
2. 내가 좋아하는 물건 광고 만들기
수업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그리고 소질이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자신감을 잃고 미술시간에 나는 그림을 못 그리기 때문에 싫어한다는 선입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편견을 버리고 재미있고 유익한 미술수업으로 이끌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오늘날 청소년기에 자기 정체성
활동을 일깨우는 것이다. 그것은 능동적인 정신 작용에 의해 획득된 지식이 가장 건전하며, 어떠한 사태나 현상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수학 학습은 교사가 수업 목표 및 내용을 모두 결정하고, 그것에 알맞은 교재를 선택하여 자신의 관점에 근거하여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
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특징
ㆍ이 모형은 움직임과 리듬 및 표현 운동에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써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ㆍ이 형태에서는 움직임의 기본 요소인 이동 운동, 비이동 운동, 조작 운동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요소, 힘 요소 및 시간 요소를 지각할 수
수업을 요구한다. 정해진 내용보다는 커다란 범주의 내용을 가지고 세부의 각 활동을 교사와 학생들이 엮어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 과정도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과서도 참고 자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셋째,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이 이루어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리나라의 현 실정에서 학생 대 교사의 비율을 줄이는 문제가 빠른 시일 내에 이루어지기는 어렵다고 하겠다. 또한 학교체육이 성취하고자 하는 체육교육의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체육시설은 청소년 등의 신체활동에 가장 중요한 요
Ⅰ. 에너지절약교육활동(수업활동) 사례
1. 에너지 어머니회 구성 및 활동
1) 구성
3월 24일
2) 인원
40명
3) 주요 활동 내용
(1) 현장 체험적 요소를 갖춘 구체적 활동 장면의 적용을 통해 활동의 흥미도 및 참여도를 높였다.
(2) 일회성의 행사 위주가 아닌 내면화를 유도하는데 성과가 있었다.
2. 도시
Ⅰ. 체육과(교육) 게임활동수업(게임활동학습)의 정의와 특성
학습과정에 흥미를 불어넣어 아동들을 학습의 과정 속으로 깊숙이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것이 게임이다. 게임에는 학습 내용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형태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소리나 그림, 행동 등으로 게임의 소재를
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의의
표현력은 언어 표현력과 행위 표현력으로 나눌 수 있다. 언어 표현력에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언어 표현력의 듣기, 말하기 부문의 향상을 위주로 하며, 쓰기 부문의 교육을 위한 활동도 있다. 행위 표현력은 상황에 맞는 표정과 자기 연출 등의 상대방에 대한
수업 프로그램과 상호작용적 학습 소프트웨어는 모든 교육분야에서 집중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새로운 매체의 활용이 증가하고, 기술의 발전으로 학습 수단이 진보되더라도 일대일식 전달 방식인 전통적 교수․학습 형태를 전적으로 대체하지는 못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