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 규범과 제도로서도 억압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인간적 본능에 의한 정당한 평가에 두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가치를 추구하는 원혼전설이 한국 전설유형 중 가장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전설 향유층이 지향하는 세계관의 방향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여성을 주인공으로 청나라에 복수를 하는 호국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조선 시대의 고전소설로, 박씨부인전이라고도 한다. 여자영웅을 등장시킴으로써 당시 자신의 능력을 피지 못했던 여성들의 소망을 문학적으로 나마 해소해주며, 병자호란 때 조선을 지키지 못한 사내대장부들을 간접적으로 비난
민중들이 순응한 것이 아니라 냉정하게 현실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음.
본론
민요에 나타난 현실비판 양상
2
가정 비판
가정 단위 사회는 혈연적 관계라는 특수성
유교적 가치 아래 가부장 제도가 있는 불평등한 사회
특히 여성 주체의 불평등이 도드라짐
예) 시집살이 노래
여성에 대한 호의적인 열정과 연애지상주의적인 태도는 그의 생래적인 이미지와 함께 늘 따라다니는 수식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의 마음 한 구석에는 여성적이며 모성애를 그리워하는 일면이 있었다. 윤병호, 파인 김동환의 문학 연구. 계명대 대학원. 1996. 28~32
2. 작가의 작품경향
파인은 그
여성들의 판타지 자극이라는 정서적 측면이 결합하여 특히나 10대 여자 청소년들에게 큰 재미를 주며 인기를 끌었다. 그 시기의 여자 중·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그러한 장르의 소설을 읽어 댔고, 그 인기몰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영화화까지 되어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재생산 되고
여성들의 수난과 이에 따른 비극적 상황을 들 수 있다. 고려는 이별을 강요하는 파행적 사회였다. 고려는 충렬왕 이후 공민왕 초까지 80여 년간 원의 속국이 되어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그 중 하나가 공녀 문제이다. 고려는 원의 청에 응하기 위해 결혼도감을 두고 처녀 징발에 힘쓰기도 했다. 따라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