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작품지도론]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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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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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
비교 연구
Ⅰ. 서론
속요란 , , 등의 가집에 작품이 현전하는 민요 계통의 궁중무악 또는 연악과 고려사 악지 속악 조에 노래의 제목과 유례가 전하는 민요 계통의 속악가사 등을 속요의 자료를 근거로 고려시대의 노래 가운데 경기체가(景幾體歌)를 제외한 우리말로 된 서정가요를 가리키는 명칭이다. 학자에 따라서는 고속가(古洛歌), 장가(長歌), 별곡(別曲)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景幾體歌와 속요를 포괄하여 말할 때는 일반적으로 高麗歌謠나 麗歌 라는 명칭이 사용되어 왔다.
경기체가는 자산(自山) 안확(安顧)이 1929년 12월호에 기고한 이란 글에서 그가 ‘경기(景幾)’와 감탄사 ‘위’를 경기체가의 특색으로 보고 ‘경기체’라고 이름 붙인 이후, 논의자에 따라 별곡, 별곡체, 별곡체가 흑은 경기하여가, 경기하여체가, 경기체가 등 여려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명칭상의 혼란은 물론 장르 개념상의 혼란까지 일고 있으나 현재 널리 통용되고 있는 용어는 ‘경기체가’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1. 歷史的 背景
◆ 속요
속요에는 삼국시대나 통일 신라 이후 사용되었던 향악, 고려에 들어서는 개인 창작가요 등도 포함되어 있었을 것이나 지금 우리에게 전해지는 것은 대개 고려후기에 생성된 것이며,이 중에는 민요에서 악장으로 승화된 것이 많으므로 이 노래들의 형성배경을 고려의 사회, 역사적 상황과 관련시켜 고찰해 볼 수 있다. 속요 형성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고려는 전 시대를 통해 국난이 빈번하여 백성들이 한계상황에 처하게 되었으나, 이를 해결할 새로운 이념이나 해결 장치가 없었다. 6대 성종과 8대 현종에 걸쳐 거란이 침공했으며, 현종 이후에는 여진이 수차례 침입했다. 더구나 23대 고종부터는 몽고의 침략이 자행되어 백성들은 끊임없는 전쟁에 휘말리게 되었다. 또 앞서 17대 인종 때 일어난 묘청의 난을 위시한 잇따른 내란은 급기야 무선정권을 수립시켜 그 혼란을 더했다. 결국 고려는 원 의 속국으로 떨어졌는데 고려의 국교인 불교는 고려 중 이후 타락하여 배척의 대상이 되었을 뿐이지 백성들의 민심을 바로 잡을 수는 없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아래 연정을 내용으로 한 애정가요와 현실 불만, 도피를 주제로 한 가요가 다수 형성되었던 것이다. 속요의 사회 역사적 배경 3가지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 배경적 연구」 김쾌덕, 국학자료원
3) 김학생r국문학의 연구j, 대성출판사, p.44-45
속가 중청산별곡, 사리화, 만전춘별사, 쌍화점, 금강성 같은 작품이 이런 시대적 상황과 관련되어 형성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고려 여성들의 수난과 이에 따른 비극적 상황을 들 수 있다. 고려는 이별을 강요하는 파행적 사회였다. 고려는 충렬왕 이후 공민왕 초까지 80여 년간 원의 속국이 되어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그 중 하나가 공녀 문제이다. 고려는 원의 청에 응하기 위해 결혼도감을 두고 처녀 징발에 힘쓰기도 했다. 따라서 고려 후기에 이르려서는 남녀가 뜻하지 않게 겪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