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이다. 한문구를 나열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이두를 사용했다. 내용은 퇴폐적, 고답적, 현실도피적이다. 일부 작품은 신진 사류들의 의욕적인 기개와 의식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권」, (지식산업사 1989) pp.187-201
※ 경기체가와 고려속요의 비교경기체가는 속요와 함께
시가강독2공통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경기체가에 대한 근대적인 연구는 자산 안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1929년 『별건곤』12월호에 기고한 「조선가시의 묘맥」이란 글에서 경기체가를 ‘경기체’라 하여 우리 시가의 한 장르로 파악하고 있다. 그리고 경기체를 첩성체의 일종이라 보고, 그 체의 한 작품인 「한림별곡」은 고려 자연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
론의 근본 뜻에 어긋나고 있다.
4. 서정․서사․극의 3갈래설
장덕순은 큰 갈래와 작은 갈래의 개념을 명확히 인식하고 서구의 갈래론을 원용하여 서정적 양식, 서사적 양식, 극적 양식으로 구분하여 국문학 갈래를 체계화시키려 하였다.
첫째, 서정적 양식 : 고대가요․향가․고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