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 논리 없이 극히 상충되는 요소들을 결합하여 익살스러운 효과를 창출하며 그것들이 의식적으로 심한 부조화를 일으킴으로서 독창성을 확보하는 양식을 일컫는다. 이는 기존의 미학이 아리스토텔레스에서부터 이어져오던 ‘그럴 듯함’, ‘사실 같음’에 의존하던 것에 반해 오히려 '그럴듯하지 않
영화관디자이너 윌리엄 더들리에 의해 설계된 초대형 3D배경의 피터팬 연극 ‘네버랜드’
의 공연을 위해 샌프란시스코에 돔 모양의 360도 3D CGI극장(Threesixty Theater)이 설치되었다. 페리 공원에 위치한 흰색 돔 안쪽은 지름 37미터 크기인 1만5천평방피트(1391m²)면적의 공간에서 피터 CGI 네버랜드 고해상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할 대상으로 여겨졌다. 더불어 문학에 있어 비무장지대는 근원, 본질, 원형으로서의 상징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 비무장지대를 없애는 길만이 통일을 이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 고전적인 이데올로기는 원형의 회손 이라는 측면에서 점차 사그라졌다. 비무장지대를 없애는 것은 필연적으로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장 강력하게 나타나는데, 영화는 문화유산이 가지는 ‘전통가치들의 청산(Liquidation)’이라는 파괴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고 벤야민은 분석한다. 그는 “셰익스피어, 렘브란트, 베토벤이 영화화될 것이다.·······모든 전설, 신화, 종교가 필름을 통해 부활될 날을 기다리
포스트모던 패러디에서 공인된 관점은 아니다. 지배적인 해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각종 이미지들이 범람하는 현사회의 가장 적절한 문화적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패러디를 ‘재현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
2)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등장 배경
최근 2~3년 사이에 우리나라에서도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가 많이 제작되었으며, 이런 광고들이 시청자나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져 그 숫자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배경은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