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朝鮮日報)>가 그 해 3월 5일 창간호를 냈고 <동아일보(東亞日報)>와 <시사신문(時事新聞)>이 4월1일 각각 창간되었으며 민간지들은 한민족의 이익을 수호하는 신문으로서 민족운동에 앞장섰다. 일제의 탄압으로 수없이 신문의 압수와 정간을 당한 신문사들은 경영상 어려움을 겪었으며, 언론인
일제 침략기때 , 일제의 언론 탄압으로 "언론의 암흑기"라 불리움.
-3.1운동이후 일본은 "문화통치"시기 -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발행
: 조선일보는 친일단체에 의해 창간된 신문인만큼 그 성격 역시 친일적인 것임은 말할 것도 없고
동아일보의 경우엔 민족진영의 신문으로서 창간되었지만 일제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또한 일제의 본질적 체제에 대해 비판하지 않는 범위 아래에서 유용한 선전자, 대변자로 복무하게 되었다. 따라서, 시기의 성격규정에 있어서 지나치고 협소한 민족주의로, 혹은 총독부 권력과 언론의 갈등관계의 과정으로 파악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들
(폐간)의 4단계가 있었다. 삭제처분은 문제된 기사를 삭제하도록 하는 것으로서 가장 빈번하게 자행된 탄압 방법이었다. 발매금지 및 압수는 인쇄가 끝난 신문을 발매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서 심한 때에는 1년 평균 매주 한 번씩 인쇄된 신문이 압수되어 민족지는 경영상으로도 많은 타격을 입었다.
신문
1910년 한일합방 후 일제는 매일신보와 경성일보, 서울프레스(The Seoul Press)등의 기관지와 일본인 신문 몇 가지만 남겨두고 모두 폐간시켰다.
그러나 일본은 1919년 우리 민족의 3 ․ 1운동의 영향을 받아 문화정치로 정책을 바꾸는데 이렇게 해서 1920년 조선일보 (3월 5일), 동아일보 (4월 1일), 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보면 알 수 있다. 그들은 조선문화 수호의 중심처로서 일정한 역할을 하였으나, 근본적으로는 친일·반민족 선전매체로 활용하고자 하는 일제의 의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 이인우 [한겨레 신문사]
박정희 정권부터 언론은 기업 형태를 갖추고 국가
일제가 묵인해 주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언론을 배경으로 당국의 간섭을 비교적 쉽게 누그러뜨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사적인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어 내용이 풍부해질 수도 있었다. 동아일보사는 1931년 11월 월간 『신동아』를, 조선일보사는 1935년 11월 『조광』을 창간했다. 이른바 신문잡지시대가
민족지로서 일정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이들 민간지들은 가혹한 일제의 탄압을 구실로 점차 그 비판적 성격이 거세되어 갔는데 특히 1930년대로 접어들면서 만주사변을 계기로 한 일본의 언론통제와 검열 강화에 부딪혀서는 반민족적 상업주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가속화된 신문의 상업화는 곧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는 29일 박정희 전 대통령, 김성수 동아일보 창업자, 방응모조선일보 사주, 김활란 이화여대 초대 총장, 서정주 시인 등이 포함된 ‘친일인명사전 수록자’ 명단을 공개했다.
윤경로 편찬위원장(한성대 총장)은 “을사조약부터 해방까지 일제의 국권 침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