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청교도와 청교도박해
청교도는 신흥의 산업자본가들 사이에 많은 신자를 갖고 있었는데, 날로 그 세력이 갈해져 국교에 맹렬히 반대하였다. 국교도는 그 세력을 높이기 위하여 국왕에게 아부하고 국왕은 뜻을 받아들여 청교도에게 여러 가지 박해를 가하였다. 1920년 일단의 청교도가 박해를 피하
서론
한국에 복음이 전해진지 100여년이 지났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세계에 찾아볼 수 없는 엄청난 성장이 있었다. 반면 무언가 잘못된 부분도 있었다. 최근에는 영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와같은 현상은 긍정적인 면도 있으나 현재의 상황이 병리적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사해 주고
서론
소련이 붕괴하고 이전의 공산주의 국가들이 자유화되며 개방개혁정책을 추진하고 독일의 흡수통합이 이루어 졌음에도 한국만이 유일한 분단국으로 남아 있는 20세기 말의 상황에서, 통일에 대한 열망은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한국의 분단이 근본적으로 남북 국민의 선택이 아닌 역사적 상황 속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완성하시고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신약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신약 시대의 예배는 신령과 진리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배이다. 그것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산제사이다. 구약 제사에서는 정해진 성소에서 죽은 희생제물을 드렸는데 반하여,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드
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중세사상의 권위주의를 거부하고 철학과 과학의 기초로 체계적 회의방법을 소개했다.(그는 인간의 자연적 능력을 높이 평가했고, 연역적 이성으로 자기주장 전개한 인물)
③17세기 영국의 캠브리지 플라톤 역시 영국 계몽주의 사상을 등장시키는데 영향을 미침. - 이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신학의 시녀로서 빛을 보지 못했던 철학이 과학적인 방법의 도입과 더불어서 독자적인 길을 걸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연과학의 발달과 더불어서 무조건적인 신앙의 강요가 호소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신대륙의 발견과 더불어서 교회의 확장과 박해받던 유럽의 개신교들에게 탈출의 기회가 마련되
신학적 개념형성에 의존하던 전통적인 방법인 신학적 윤리학의 입장의 한계를 긍정하고 있다. 신학적 윤리학의 한계는 신학적 사고의 보편성이 상황과의 관련성을 상실할 때 더욱 문제가 된다. 이미 요셉 플레쳐를 중심하여 전개되었던 상황윤리 논쟁은 신학적 윤리학의 규범론적 그리고 연역론적 방
가정은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나”아닌 다른 사람들과 접촉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 속에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특히 가정에서의 경험과 학습은 성장 후에 한 인간의 성격과 인격을 좌우한다. 따라서 가정은 개인의 성격은 물론 자아개념, 태도, 가치관 및 행동 수정능력에 이르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가정은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나”아닌 다른 사람들과 접촉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 속에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특히 가정에서의 경험과 학습은 성장 후에 한 인간의 성격과 인격을 좌우한다. 따라서 가정은 개인의 성격은 물론 자아개념, 태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