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의 총체이다. 동물의 행위가 주로 본능에 의하여 지배되는데 비하여 인간의 행위는 주로 교육과 경험을 통하여 습득된다. 어린아이는 성장함에 따라 기본적인 가치관, 지각, 선호 및 행동 등을 배우게 되는데 이것은 가정과 사회활동을 통하여 얻게 되는 것이며, 문화도 이처럼 학습되는 것이다.
경험한 비율은 70%를 상회하고 있다는 조사도 있으며, 초등학교 남학생 역시 비슷한 비율의 피해경험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입시제도를 비롯한 교육현장과 경찰을 비롯한 형사사법 당국의 철저하지 못한 단속에서 그 주된 원인을 찾고자
활동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여러 학자들의 치료레크리에이션 정의를 종합해 보면, 두 가지의 공통된 요소가 있다. 그것은 행동변화를 꾀하기 위해서 여가나 레크리에이션을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것과 이러한 레크리에이션의 결과는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성
모델은 사람이 사회환경 내에서 다양한 크기의 체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강조한다. 단일의 소규모 집단보다 큰 체계를 거시체계로 정의한다. 문화나 지역사회, 각종제도와 조직들이 이러한 거시체계 예이다. 실천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거시체계가 클라이언트(Client)에게 미치
경험학습이론
- 경험 : 1차적으로 인간과 자연 및 사회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활동적 관계를 의미. 종합적으로서의 경험=능동적 측면에서 '해보는 것‘+ 수동적 측면에서 '당하는 것‘
* 해보는 것의 결과가 우리내부의 변화에 반영→ 해보는 것으로 연결(:계속적인 동태적 과정)★성찰과
활동, 자존심, 희망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행복은 이 같은 여러 가지 여건에 따른 결과이기도 하지만 사람마다 행복을 느끼 는 정도가 다르며 행복을 잘 느끼면 결혼, 가족 관계 등이 순조로울 가능성이 높다.
또 행복을 잘 느끼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
활동, 자존심, 희망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행복은 이 같은 여러 가지 여건에 따른 결과이기도 하지만 사람마다 행복을 느끼 는 정도가 다르며 행복을 잘 느끼면 결혼, 가족 관계 등이 순조로울 가능성이 높다.
또 행복을 잘 느끼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
여가란 그들의 일상생활 전체라 하겠다. 노인이 가정 또는 사회에서 일정한 역할을 발견하여 매일의 생활을 어떻게 의미 있게 보내느냐, 즉 노인이 여가를 얼마나 유용하게 이용하느냐 하는 것은 노인에게 생계 문제 다음으로 중요한 일이다. 노인들에게 보람되고 즐거운 여가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사
여가활동에 제한을 받게 된다. 신체적으로는 운동기능의 저하가 주요 원인이며, 그 개인차는 현저하다. 그러나 원기 있는 고령자도 많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중심이동이 적은 활동, 웃음이 따른 활동, 느린 템포 활동 등을 고려해서 노인 프로그램을 편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인간관계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