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1. 성경
한국 감리교인들은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성경이 기독교 교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원천이요, 표준임을 믿는다. 성경의 저자들은 성령의 감동하심에 힘입어 예수 그리스도로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세상과 화해하게 된 사실을 증언하고 있다. 구약성서 39권과 신약성서 27권으로 되어 있는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
Ⅰ머리말
교회와 사회의 관계에서 교회의 사회봉사는 사회 안의 교회가 존립하는데 중요한 문제이며, 동시에 기독교 교회가 사명을 수행하는 적극적인 방법이다. 우리는 본 발제에서 사회봉사에 초점을 맞추고, 한국교회와 사회의 관계를 조명 할 것이다. 이 작업은 선교의 지평을 정립하는 한편, 사
교회는 하나님이 특별하신 계획에 따라 불러 주심받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고, 예배드리고, 또한 하나님이 맡겨 주신 일을 수행하기 위한 모임임을 알 수 있다. 또 성경에서 "카할"이란 말과 "에클레시아"라는 말을 쓸 때 교인들이 모이는 어떤 건물을 의미한 적은 없다. 도리어 모
구약성서에서 성령에 해당하는 히브리말은 "루아하"이다. 이 말의 뜻은 공기의 움직임을 말한다. 그러나 문맥에 따라서 이 말은 바람, 폭풍, 호흡, 생명력(vitality)등의 뜻을 가진다. 볼프는 구약성서에 나타나고 있는 "루아하"의 뜻을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즉 바람, 숨, 생명력, 영, 정서, 의지력 등이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전주열, 교단의 사회복지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측)을 중심으로, 한일장신대 아세아 태평양 국제신학대학원, 2002.
사회복지의 의미 : 사회복지라는 용어는 서구사회에서 사용되어왔고, 한국에서는 1960년대 이후 도시화와
1. 복음주의의 개념
복음주의는 루터가 1520년과 1522년에 “Evangelicals”를 사용하였고 몇 년 뒤에는 에라스무스가 사용하였다. 1531년에는 토마스 모아 경이 종교개혁의 지지자들을 복음주의자들이라고 언급했다. 이 용어는 종교개혁의 연장선상에서 “복음에 속한 사람들”이란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셔서 그들을 구원하시려고 아들을 보내셨고 아들은 아버지와 함께 성령을 보냄으로 교회가 존재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교회의 선교는 하나님의 선교로부터 나오며 그 안에 포함되기 때문에 교회와 선교는 하나님의 도구이자 그의 기구이다. 교회는 하나님이 이미 행하셨고 지
<책을읽고>
이 책에서 자주 주어지는 요점인 사랑과 선교 청년에 대해서 나는 사전을 찾아 보았다.
사랑이라 함은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으로 인류에게 보편적이며, 인격적인 교제, 또는 인격 이외의 가치와의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힘.특히 미움의 대립개념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근원적인 생명적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