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음악사에서 가장 많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인물 중의 하나이며, 19세기의 주요한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배우이며 극작가인 계부에 의하여 연극계의 분위기속에서 자라난 그는, 지휘자 및 연극 작곡가로서의 야망을 이루고자 노력하여 결국 지방 오케스트라단의 지
Ⅰ. 낭만주의
1. 낭만의 어원
‘낭만적(romantisch)이라는 용어는 고대 프랑스어인 로망(Roman)에서 비롯한 것으로, 로망 방언으로 기록된 이야기라는 뜻이다. 이 이야기들은 주로 중세 기사들의 공상적인 모험담이 이야기의 소재였다. 따라서 낭만적(romantisch)이라 하면, 보통 “진기한”, “가공적인”,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문학 장르인 동화이다.
동화는 "과거와 현재의 현실전달자 Träger gleichzeitig von vergangener und gegenwärtiger Wirklichkeit"로서 그 시대에 관해서 많은 것을 전달하며 그것은 동시에 현재의 이야기가 된다. “동화는 여러 서사층, 다양한 시각에 의한 경험을 묘사하고, 그것은 심리적-인
낭만주의』, 생각의 나무, 2004.
낭만주의란 넓게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를 총 칭하며, 좁은 의미로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 난 주관적·개성적·공상적·상징적·신비적·초자연적 특성을 보이는 문학예술을 가리키는
. 이러한 혁명의 물결은 문학사조에도 영향을 미쳐 1660년부터 1798년까지 지속되던 신고전주의 문학에 대한 반동과 낭만주의문학 탄생의 밑바탕이 되었다. 18세기의 고전주의와 대조적인 낭만주의는 고전적인 규범과 형식에 얽매이는 것에 반발해서 개인 고유의 표현과 상상력을 존중하였다.
II. 브라질문학의 문예사조 – 식민시대 문학
1768 끌라우지우 마누엘 다 꼬스따의 『시작품집』
출판 이후부터, 1808년 포르투갈 왕실의 천도까지
민족주의(토착의식) & 신고전주의
& 낭만주의로의 새로운 지평
-> 서사시 장르 발달
1808년부터 시작, 1836년 본격적인 낭만주의의
1. 한국의 낭만주의
1920년대 《백조(白潮)》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한국의 낭만주의문학은 유럽의 감상주의·허무주의·퇴폐주의 등 여러 가지사상이 혼류되어 있어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렵다. 한국 근대문학 초기의 낭만주의적 경향은 서구 문학사에서처럼 정상적인 발전과정을 밟아온 낭만주의의
문학과 해외문학사조를 수입ㆍ소개하였는데, 당시 동인지의 작품 경향을 살펴보면 『창조』는 자연주의, 『폐허』는 퇴폐주의, 『백조』는 낭만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김해니.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pp.81~84. 지은경.「한국 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스탕달은 자칭 낭만주의자였으나 후대 사람들은 그를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선구자라고 칭하고 있다. 스탕달은 사실 ‘사실주의’라는 말이 생겨나기 이전에 이미 타계했다.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배치되는 개념인가, 아니면 단순한 흐름의 연속인가? ‘소설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비춰주는 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