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論
“무사도는 일본을 상징하는 벚꽃과 함께 일본을 대표하는 고유의 정신이다”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사도는 일본을 이해하는 데 핵심 키워드로 꼽을 수 있는 일본 교유의 정서이자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의 역사에 대해 무지했던 선교사들의 기독교 전도가 실패한 원인이 일본
Ⅰ. 개요
우리 민족은 농경문화에 바탕을 둔 고유의 민족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오는 한편, 주변의 다른 민족들로부터 새로운 문화 요소를 받아들여 우리의 환경과 조건에 맞도록 변화시켜 왔다.
부족 국가 시대에는 만주와 한반도를 무대로 하여 살아오면서 우리 민족은 하늘과 자연물을 숭배하는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3. 주변에서 종교 들여다보기
엘리아데는 그의 책 『영원 회귀의 신화에서 인간 이성을 통해 자연에 저항하고 자신의 자율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근대인을 ‘역사적 인간’이라고 하는데 현대인은 ‘역사의 폭압’을 감내하지 못하고 신의 존재를 전제할 때만 고통을 감내하고 자유를 얻어 실존
프랑스의 작가이자 사상가 사르트르는 파리에서 태어났으며 2세 때 아버지와 사별하여 외조부 슬하에서 자랐다. M. 메를로 풍티, E. 무니에, R. 아롱 등과 함께 파리의 명문 에콜 노르말 쉬페리외르에 다녔으며, 특히 젊어서 극적인 생애를 마친 폴 니장과의 교우는 그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었다. 시몬
인간을 근본적으로 종교적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는ꡒ인간이란 무엇인가ꡓ의 물음에 대해 일상의 삶 안에서 혹은 체계적인 철학적 사유 안에서 인간의 자기해명을 위한 첫 출발점으로 본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고자 이러한 물음을 던지는 순간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본질적 특성으로
프로이트는 종교를 강박신경증에서 발로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르면 종교는 강박신경증 환자의 행동이 종교인들의 종교에 대한 집착, 종교의식과 닮아있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신경증적 의례에 대한 통찰은 유추과정을 통해 종교생활의 심리학적 과정에 대한 추론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그
1. 고려의 성립과 발전
1) 왕건의 쿠데타
왕건이 궁예를 쫓아내고 고려를 건국한 것은 918년이다. 공양왕(恭讓王)까지 34대 475년간 존속했다. 신라 말에 송악(松嶽:開城)의 토호(土豪)였던 왕건은 태봉(泰封)의 왕인 궁예(弓裔)의 부하로 있다가 918년 궁예를 추방하고 즉위하여 국호를 고려, 연호를 천수(
1982년에 수정한 중국 헌법 제36조 신앙의 자유에 관한 조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민은 종교 신앙의 자유가 있다. 어떤 국가 기관, 사회단체나 개인도 공민의 종교 신앙이나 종교 불신앙을 강제로 막을 수 없다. 종교를 믿는 자나 믿지 않는 자를 처벌할 수 없다. 국가는 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보호
1. 고려의 성립과 후삼국 통일
송악(개경) 출신 태조 왕건
→ 918년 궁예를 축출하고 왕위에 오름
국호를 고려(高麗)로 칭함(고구려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국호)
935년 신라 합병(신라 마지막 왕 경순왕의 항복)
936년 후백제 점령 → 후삼국 통일
발해 유민을 대거 받아들이면서 국력 신장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