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립기의 무신정권
설명했듯이 무신란을 일으킬 때의 중심 인물은 정중부와 이고·이의방이었다. 그러므로 이들은 쿠데타에 성공한 후 각각 몇 단계씩을 뛰어넘어 문·무의 고위관직을 차지하고 정치를 요리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 그런데 이들 중에서도 정중부는 온건세력이었던 데 비해
I. 개요
고려시대에 성립된 무신정권은 한국사상 분명히 특색있는 정권이었다. 고려의 무신정권을 독자성·주체성이 강한 정권으로 규정지어도 좋을 것 같다. 그 정권은 무신들이 단순히 정치에 참여하는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그 독창성에 입각하여 독특한 정치구조를 구축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독
무신정권의 시초
정중부(鄭仲夫)의 난은 고려 관료사회의 무반에 대한 홀대에 반발하여 일어난 반란 사건으로 명종대 이후 1백 년간 지속되는 무신정권의 시초가 된다.
흔히 무신란을 일으킨 장본인은 정중부(鄭仲夫)로 이해되어 왔다.《高麗史》에 무신란이 정중부의 난이라고 기록되어 있는 만큼
무신란은 새로운 무신정권을 수립하게 한 것이다. 그러나 이 정권의 교체는 사회적으로 혼란을 야기시켰다. 최충헌은 독재정권을 수립하여 자기파내에서도 반대를 하는 자는 모두 숙청하였다. 최충헌은 국왕의 권력을 무력하게 만들었다. 그는 2명의 왕을 폐위하고 4왕을 옹립하였다. 그가 정권을 혼자
정중부(鄭仲夫)의 난은 고려 관료사회의 무반에 대한 홀대에 반발하여 일어난 반란 사건으로 명종대 이후 1백 년간 지속되는 무신정권의 시초가 된다.
흔히 무신란을 일으킨 장본인은 정중부(鄭仲夫)로 이해되어 왔다.《高麗史》에 무신란이 정중부의 난이라고 기록되어 있는 만큼 무리가 아니다.
Ⅰ. 서론
인종 때에 자체 모순으로 일어난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을 근본적 개혁 없이 미봉한 문벌 귀족 사회는 의종 때의 무신 정변으로 그 막을 내렸다.
고려를 크게 구분할 때 에 태조~의종의 시기를 전기, 무신 정변 이후의 시기를 후기라 부르기도 하는데 바로 고려 후기는
문학이라고 하는 것이 결국 사회제도 안에 포함되어 그 현실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음을 인정할 때, 문학사를 고찰하는 작업은 또 다른 의미에서는 역사를 고찰하는 것과도 마찬가지의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신집권기의 문학의 양상과 특징을 확인하는 것은 당시 고려 사회의 정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