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의 지위와 정보주체의 권리를 인정한 것은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추기 위함은 물론, 더 나아가 정보 수집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 개선용 대책이라 사료된다. 군부독재의 역사에서 기인한 ‘집단에 대한 두려움’이 강한 공동체의식과 결합하여, 대한민국 사회 내에서는 본인의 개인정보
소수집단 우대 정책에서 도출되는 윤리적 쟁점
-『정의란 무엇인가?』7강을 중심으로
소수집단우대정책 논변
◆ (정의란 무엇인가?9강 동영상 1:00~04:00 약 4분간)
-> 취업과 대학 입학에서 인종과 민족을 고려하는 행위는 부당한가?
◆ 소수 집단 우대 정책 지지자들의 주요 논거 3가지
공동체 내부의 권력지형, 2)사회 저변에 뿌리내린 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 3)강화된 정보통신 보안 법제의 측면에서 이를 살펴보았다. 본 절에서는 영화 속 행정문제를 미시적인 측면에서(인사행정 측면) 위임-대리 관계의 문제, 공직윤리의 문제로, 거시적인 측면에서 전자정부의 부작용과, 전체주의
의미상실이나 무기력감으로 경험한다. 그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공동체와 그들 자신의 삶에 스스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을 잃고 있다. 그 결과 놀라운 현상은 개인의 책임과 헌신의 감소이다."라고 지적했다. 이렇게 볼 때 우리 사회는 이미 공동체로서의 붕괴 조짐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오직 만족의 총합에만 관심을 두는 탓에 개인을 짓밟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공리주의자들에게 개인은 단지 사람들의 선호도를 더할 때 계산되는 한 항목에 지나지 않게 된다. 그리고 그의 공리주의는 행복을 계량·통합·계산하는 데 기초가 되는
공동체는 익명성에 대한 자신의 정책을 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크게는 하나의 사이트, 작게는 일개 채팅방에서도 스스로 익명성의 정도를 필요에 따라 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은 자신의 정보가 어느 정도까지 보장되는 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원칙이다. 사용자는 스스로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다양한 신학적 토대 속에서 교회와 개인의 신앙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무리가 들어옴
개인주의적 무정부주의의 제창자 막스, 슈트르너등과 함께 철학을 얘기하며 법학을 버렸다.
⑥대학을 마치고 그는 급진적인 부르주아 신문 라인신문의 정식기고자로써 많은 글을 기고하고 10개월 후 그 신문의 편집장이 된다. 이때 그는 처음으로 그 당시의 농민의 비참함 사회적 부조리와 같은 현실
법학자들이 발전시킨 율법인 것이다. 샤리아는 사회 공동체의 표준이 되는 법전일 뿐만 아니라, 인간과 공동체가 다같이 추구해야 하는 이상이며, 또 행위의 표본이 되었다. 법은 신의 계시를 통해서만 나올 수 있으므로, 이슬람은 인간 누구에게도 이 법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관습법, 민법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