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자들은 그 동안 미군과 지엠정권에 대항하여 산발적으로 전투를 전개하던 무장세력을 통합하여 베트남민족해방전선(NLF)을 조직하였다.
1963년 지엠정부에 대한 남베트남 인민의 저항이 심해지자, 미국은 그 해 11월 민장군 등이 주도하는 군사쿠테타를 묵인하여 8년의 지엠독재가 끝났다. 미
민족주의자들이 민족독립을 위한 실력배양과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민립대학을 설립하기 위해 전개한 문화운동. 다음 백과사전(http://enc.daum.net/dic100/).
또한 경성제대 학생의 삼분지 일은 조선인 학생들이었다는 점에서 이분법적 잣대를 적용할 경우 이들을 매국노로 매도할 수 있다. 사회진
바탕으로 하여 최대한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논의를 중심에 두고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작품을 종합·분석하는 과정에서 발표조의 의견도 비중 있게 반영하여 본고가 지나치게 「낙동강」에 대한 기존 연구의 단순한 집결이 되지 않도록 하였는데 그것이 본고가 가지는 의의이자 한계이다.
보편적 현실이라는 인식이 지식인과 문인들 사이에 광범위 하에 이루어졌던 것이다. 특히 전태일의 분신자살 사건(1970)과 광주 대지진 사건(1971)은 학생 ․ 지식인 ․ 종교계의 민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염무웅은 70년대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보편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예술성을 지닌 작품으로써의 미학적인 구조를 갖기 위해 목적의식의 작품들은 나름대로의 장점을 아울러 지니고 있다. 그것은 바로 예술적인 작품이 지니지 못하는, 사실성을 뚜렷하게 지니고 있다는 것이며, 인간의 가장 큰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성으로 문제를 표출시킨다
보편적인 근대적 과제로서 서구의 ‘시민’과는 성격이 다른 ‘민중’이 역사의 전면에서 변혁의 주체가 되어 역사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다. 동아시아의 근대는 ‘민중’이라는 단어를 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이며 동아시아의 근대사는 ‘민중’의 역사로서 기술할 수 있겠다. 나아
보편적인 세계국가였지 분할된 정치단위가 아니었다. 로마 제국은 중세에 신성 로마 제국으로 명맥을 유지했을 뿐 아니라 '레스 푸블리카 크리스티아나'(그리스도교 공화국 혹은 공동체)의 개념 속에 살아 있었으며 세속화가 진행된 뒤에는 '일치된 세계문명'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정치단위가 민족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전통(민족)과 근대(서구)라는 두 축에서 끊임없이 동요하고 갈등하는 제3세계의 민족주의가 안고 있는 특징이자 딜레마이기도 하다. 이런 딜레마를 근대성이라는 주제로 명쾌하게 분석한 다음 글은 바로 한국의 민족주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우리에게 현대란 초점
민족주의자인 밀로세비치의 등장과 1989년 동유럽전역에 밀어닥친 민주화의 물결에 의해 연방에 내재해있던 민족 간의 갈등으로 폭발했다. 결국 1990년 1월 유고공산당 14차 당 대회에서 세르비아 공산당지도자와 크로아티아∙슬로베니아 공산주의자들 간의 대결로 ‘유고공산주의자동맹’이 해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