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우리에게 현대란 초점이 두 개 있는 타원형의 궤도와 같은 것이었다. 그 초점의 하나는 새로움의 충동이며 서구화의 모델이며, 다른 하나는 낡은 전통에 대한 집착과 민족에 대한 주체의식이었다. 시대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새로움은 우월감으로 낡은 것은 열등감
, 시민 단체뿐만 아니라 UN 등 국제기구는 앞 다투어 한국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한 바 있다.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급속하게 진입하게 된 까닭은 외국인의 급속한 국내 유입
때문이다. 외국인 유입의 첫째 유형은 외국인 근로자 그룹이다. 외국인 근로자들은 주
국가가 제공하는 큰 시장을 필요로 한 것이다. 그 결과 근대 국가는 가능한 정도까지 구성원의 단일화와 동질화를 시도하게 되고 이에 필요한 것이 민족의식이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서구의 근대 민족주의는 자본주의의 산물인 셈이다. 이런 흐름에 따라 근대 민족국가는 출범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국가의회당(Indian National Congerss Party)을 영국 식민정치에 대항하는 대중적 운동으로 전환하였다. 영국은 제1차 세계대전의 승전국이 되면서 더욱 강경한 식민정책을 실시하였다. 강력한 인도인 억압정책을 담은 로울타트법이 1919년에 책정되자, 간디는 불복종운동과 전국파업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