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하는 제3세계의 민족주의가 안고 있는 특징이자 딜레마이기도 하다. 이런 딜레마를 근대성이라는 주제로 명쾌하게 분석한 다음 글은 바로 한국의 민족주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우리에게 현대란 초점이 두 개 있는 타원형의 궤도와 같은 것이었다. 그 초점의 하나는 새로움의 충동이며 서구화의 모
반일세력을 분열, 탄압하게 하는 등 민족 역량을 약화시켰다. 결국 일제는 1910년 ‘한일합병에 관한 조약’을 강제하였으며, 일제는 제1조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완전히 그리고 영구히’ 조선을 지배하고자 하였다. 이로서 ‘대한’이란 국호는 없어졌으며, ‘조선’이란 지명만이 남게 되었다.
한국문학 작품을 러시아어로 번역하기도 한 그는 한시 문장을 인용하는 등 유려한 필치로 우리 사회의 폭력과 전근대성, 패거리문화와 배타적 민족주의, 인종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대중적 관심은 물론 지식인 사회에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러시아와 북유럽, 미국과 이스라엘 등 동서양의 정치·사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인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어떤 방식으로 구성 ․ 기술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더 나아가 다문화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과서 구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세계화인가, 세계화를 어떻게 보아야 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등 이미 작동 중인 세계화 기제에 대한 현실적인 분석이나 실천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세계화가 현재를 이끌어 온 국민국가의 힘을 위축시키고 있는 측면은 부인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