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에서는 1970년대의 정치적 상황 변화와 산업화 경향에 따라 급격한 사회 변동을 체험하게 된다. 문학은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과 첨예한 정신적 대립을 노정한다. 1970년대 이후 한국 소설이 보여 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산업화 과정에서 드러나기 시작한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에 적극적
주의를 심화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렇나 시대 배경은 전쟁 체험, 현실 참여, 전통 지향 등의 주제로 문학에 반영되어 나타났다.
전후의 불안한 정치, 사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허무주의, 실존주의적인 경향이 대두되었다. 특히 625를 계기로 미국과의 관계가 가까워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
Ⅰ. 서 론
문학은 그 시대의 문제들을 작가자신의 문제로서 파악하고 올바로 파헤침으로써 그 시대를 살아가는 바람직한 삶의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역사에 대한 성찰과 풍자정신으로 현실을 날카롭게 그린 채만식은 그런 의미에서 채만식은 의무에 충실했던 작가임이 분명하다. 고등
고등학교 문학Ⅰ, 천재교육(김윤식 외)
‘Ⅰ. 문학의 성격 / 3. 문학의 갈래’ 단원
학스목표
“비극적 결말로 끝나는 한 인간의 삶을 그린 소설이다. 다른 인물 및 현실 세계와 대결하는 주인공의 삶을 서사 갈래의 특성과 관련 지어 이야기해 보자.”
작품 해제
황순원은 1940년 "황순원 단
주의에 대한 탈근대 이론의 비판은 ‘근대적 합리성’에 의해서 ‘전근대적’이고 ‘비합리적’, ‘비이성적’이라고 비판받던 다양한 담론들이 재조명, 재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지식사회의 흐름은 자연적 인문이학 나 문학비평에까지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포스트
역사의식의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민족문화론을 이전 시대의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와 비교해 보면 차이가 있다. 첫째, 문학에 대한 민족적인 자기 논리를 정립하고자 하는 주체적인 노력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점, 둘째, 비평적인 논리의 전개 과정이 구
시를 통하여 민족정신을 일깨우는 한편, 민중의 정서에 따른 시적 형상을 창조한다. 즉, 그는 민족의 현실이 여러 불합리한 상황들에 의하여 왜곡되고 있음을 직시하고, 이를 극복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굳히기에 이른다.
1951년 여름에 그는 대전 전시 연합대학에 적을 옮기고 평생의 친구인 구상회
문학 수업을 쌓았다.
1928년 발표한<언덕>이 성공을 거두면서 뛰어난 서정성과 강렬한 문체로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한 지오노는 평생을 고향인 마노스크에서 창작 활동에 전념하며, 30여 편의 소설과 수많은 희곡, 시나리오를 발표한 20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지오노의 소설 작품은
문학상을 받았다. 또한 사회적·문화적 제반 문제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피력했으며, 페이버앤드페이버 출판사의 이사로서 젊은 시인들을 관대하면서도 분별력있게 도와주던 후원자였다.
1. 엘리엇의 생애와 작품들
(1) 가정 배경
선조들로부터 캘빈주의와 청교도주의를 상속받은 엘리엇은 가
주의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낼 수 없었다. 나는 내가 나와 신 흙털개나 창녀를 구별하는 소감을 피력할 때마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여성주의자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고 있을 뿐이다.“
- Rebecca West-
여성주의와 여성주의문학비평은 흔히 있는 것보다는 오히려 없는 것에 대한 문제로서 정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