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rative poem)가 이야기를 서술형식을 통하여 형상화한 시1)라고 했을 때 서술구조는 그 서술형식의 기본구조이며 이야기를 이루는 기본 단위가 될 수 있다. 시 <황일>에서는 이러한 서술구조의 양태가 시의 이야기성 여부에 기여되기보다는 서술 자체로서 하나의 기법적 측면에 관여한다는 점이 특이하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심신의 상호관계성에 관하여
Ⅰ. 자아동일성의 개념
1) 자아동일성의 정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춘기를 경험하며 사춘기 때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 것이다. 자아동일성은 인격동일성이라고도 하며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과 관련 깊고 이 물음에서 ‘시간
『양철북』의 수용사를 돌아보면 지금껏 이 소설이 지닌 알레고리적 원리에 대한 이해가 지극히 미흡했음을 알 수 있다. 텍스트는 대부분 글자 그대로 읽혔고, 그 결과 작품의 비판적 의도에 대한 성찰 없이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었다. 이 소설에 대해 포르노라거나, 독신(瀆神)이라거나 하는 비난이 쏟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
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학습 목표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
1990년대 중반 이후 ‘질적 방법론’에 의한 현장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속의 두 가지 문제점
1)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외부’의 평가
양적 방법론이 조사대상을 ‘객관적’으로 대표하는 데 비해, 질적 방법론은 ‘대표성’을 갖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연구라는 비판; 데카르트적 이분법에
중년기 교육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몸 말
1. 중년기 교육의 이해
1) 성인교육의 역사
2) 성인교육의 안드라고지적 이해
3) 성인교육의 안드라고지적 원리
4)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가정 비교
5) 성인교육의 안드라고지적 실천
2. 성인 중년기의 이론적 기초
1) 성인 중년기의 특성
(1) 일반적
Ⅰ. 개요
문체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으나 크게는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 문학 작품에서만 사용되는 특수한 문장 표현 방식으로 문학적 언어, 시적 언어라고 불리어진다. 둘째로, 어느 특정한 역사적 시기 또는 문화권에서 독특하게 사용되는 언어 체계나 표현 방식
Ⅰ. 개요
사람은 태어날 때 자아를 갖고있지 않다. 그러나 자아를 발전시키기 위한 능력을 갖고 있다. 개인적인 의미를 조직하는데 있어 개인의 발달은 점차로 수용기관, 근육, 뇌 그리고 신경조직이 성숙되어감에 따라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구조가 성숙되어감에 따라 자아도 독특한 위치를 차지
1. 오리엔탈리즘의 의미
1) 학문적 의미와 상상적 의미의 오리엔탈리즘
① 역사적으로 특수한 경험에 기반을 두어 서양이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
② 동양의 타자화를 통한 서양의 스스로 정의내림의 방식
③ 동양의 특수한 측면, 또는 일반적인 측면에 대해 가르치거나 집필하거나 연구하는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