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Ⅰ. 서론
패러디 동화는 어린이들에게 지금까지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왔던 가치를 다른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어린이들로 하여금 갈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패러디 동화 자체가 도덕적 갈등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원작을 읽은 후에 제시되는 패러디 동화는 어린이들에게 다른 관점에서 인물
패러디 동화의 종류와 원작동화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2018 평창동계 올림픽에 관하여 모방하고 풍자하는 다양한 패러디가 인터넷을 장식했다. 패러디는 문학작품의 한 형식으로 어떤 저명 작가의 시구 혹은 문체를 모방하여 풍자적으로 꾸민 익살스러운 시문이라고 정의하고 있
1. 서론- 화법 교육의 위상
지난 세기를 거치면서 화법 교육은 괄목한 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초?중등 교육의 중요한 교과영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대학과 일반인을 위한 교양교육에서도 중핵을 담당하게 되었다.
화법 교육은 학습자의 음성 언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목표로
비판적 사고와 읽기
- 차 례 -
1. 들어가는 말
2. ‘비판적’ 읽기
3. 묻기(questioning): 비판적 읽기의 시작
4. 비판적 읽기와 9요소/9기준
5. 기법 중심적 읽기
6. 수사 읽기
7. 맺는 말
1. 들어가는 말
읽기란 쓰기에 대한 평가이며, ‘비판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글에 대해 체계적인 평가를 가지고서 반응하는
비평문 쓰기
≪ 목 차 ≫
1. 비평문의 개념
2. 비평문을 구성하는 요인
3. 비평문 쓰기를 바탕으로 한 작문 지도의 필요성
4. 비평문의 텍스트 유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심으로)
5. 비평문 쓰기의 절차와 전략
6. 비평문의 특징과 의의
7. 비평적 읽기를 통한 수행평가의 실제
(시 교육에서의 수행평가)
글의 대상 설정
1. 글의 독자 설정
1)독자 : 책, 신문, 잡지 따위의 글을 읽는 사람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2683463
실제 독자
특정 독자
구체적으로 모습을 그릴 수 있는 독자
독자
정해져 있다
가상 독자
(범위가 좁다)
불특정독자
추상적인독자
정해져 있지않다
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16년 1학기 최신화VER.
직접 작성 + 그동안의문제들 + 16년 1학기 퀴즈 정리.
TIP : 연합대 학생분들은 오픈카톡을 통해 퀴즈를 공유함으로써 오답율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오픈카톡에 참여하여 200여명과 공유하여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과제 : 요점 정리 +
<1주차>
1. 이미지란 무엇인가?
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
내 주위 사람들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제 3자는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누가 어떤 상황에서 이미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느냐에 따라 각양각색의 정의가 내려질 수 있다. 이미지에 대한 학
문적
1. 쓰기 영역의 내용 체계
본질: 쓰기에 관한 명제적 지식
원리: 쓰기의 방법 및 절차적 지식
태도: 정의적 교육 내용
실제: 국어사용의 언어자료(텍스트)
쓰기의 본질
쓰기의 원리
쓰기의 태도
쓰기의 실제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글씨쓰기
내용생성
내용조직
표현
고쳐쓰기
컴퓨터로 쓰기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