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품행장애의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은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장면 전체를 포함한 치료들이 조합되어 사용되는 것이다. 또한 품행장애는 발달적 진행, 다양화 및 시간경과에 따라 증대되기 때문에 치료는 아동이 이러한 궤도의 어디에 있는지에 민감해야 하며, 학령전 아동, 학령기 아동 및
유아의 부모와 형제관계에 대한 이해」(2005.2)아동 관련 논문 중에 이 논문을 선택한 이유도 있다. 앞서 아동기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는데 그중에서도 부모관계와 형제관계는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논문의 키워드가 ‘부모자녀관계’와 ‘형제관계’이다. 아동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집
. 2)3)을 원인으로 본다면, 줄넘기 운동과 함께 다른 체력운동을 결합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운동 시간을 늘리거나 연중 지속 시행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계획적인 줄넘기 활동이 방과 후 활동과, 가정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지 않았다. 또한
아동에게 언어·운동적 반응 사용하는 대체물 제공: 아동에게 활동 속도 조 정 허용하기 등)
(3) 시간 관리하는 것을 돕기(특정 활 동에 할당된 시간 양을 구체적으로 기입한 계약서에 학생과 행동계약 맺기 : 학생에게 하루 일정 미리 알리고 지켜나가게 하기 등)가 있으며
과잉행동을 조정하는
아동이 다른 지적장애아동에 비해 두드러지거나 팔운동과 같은 단순한 운동과제 수행능력이 특히 뒤떨어진다고 하였다(정수정,1988,재인용). Shea(1987)는 최근 몇 년간 다운증후군 운동수행과 근육 긴장력 사이에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통해 이들이 공놀이나 이동운동(달리기,홉,점프)에서 평형성, 근력을
발달, 교육과정의 교수영역,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부모교육과 자녀양육분야의 연구가 활발하며, 유아교육정책, 유아교육사상 및 교육사, 아동복지 분야의 연구는 저조하였다. 이를 기관별로 살펴보면, 일반대학원에서는 아동발달분야에 연구가 편중(일반대학원 전체 논문의 39.39%) 되었고, 교육대
유아교육 현장에서 컴퓨터의 활용이 발달적으로 적합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실행된다면, 컴퓨터는 첨단 기술 문명 시대를 살아가는 유아에게 역할 놀이 세트, 블록 모래, 조작 교구들의 기타 교구들과 함께 더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유용한 교구가 될 것이다.
Ⅱ. 유아 컴퓨터교육(컴
대한 거부감이 크다. 혹은 자신감을 잃은 상태에서 사물에 대한 흥미를 상실한 상태이거나 주의가 산만해져 있다.
기초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지적으로 미분화된 정신지체아에게 교과학습 이전에 학습준비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흥미와 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놀이 활동 프로
아동의 인식활동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인격형성에도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게 한다.
아동은 어른과의 교류를 통해서 어휘를 증가시키고, 말의 새로운 의미를 인지하고, 언어 결합을 습득한다. 또 그것을 구사하여 자신의 욕망, 감정, 타인에 대한 태도 등을 표현하게 된다.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
간단한 기술, 즉 비숙련, 반 숙련의 작업습득을 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 Kirk(1983)의 연구에서도 경도 정신지체아는 성인이 되었을 때 비숙련 또는 반숙련적인 일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임문기(1982)와 남상호(1984)연구에서는 경도 정신지체아들에게 그들의 능력에 맞는 체계적인 프로그램만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