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행어사를 지낸 뒤 32세 해 이이(李珥)와 함께 사가독서하였다. 이어 수찬 · 좌랑 · 종사관 · 교리 · 전라도 암행어사를 지내다가 40세인 1575년(선조 8)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 뒤 몇 차례 벼슬을 제수받았으나 사양하고, 43세 때 장악원정을 배수하고 조정에 나왔다. 이어 사간 · 집의 ·
암행어사가 되어 다시 남원에 내려왔다. 그 많고 많은 도시들 중에 하필 남원일까? 하면서 우연성이 돋보이는 한국 문화적 특징을 볼 수 있었다. 걸인 행세하여 나타난 이몽룡은 월매와 향단이, 춘향이를 속인 후, 내일 변 사또의 생일날 자신이 죽게 되더라도 자신을 잘 묻어달라며 변함없는 사랑과 정
암행어사를 지낸 뒤, 32세에 다시 수찬좌랑종사관교리전라도 암행어사 등을 지내다가, 40세 때인 1575년(선조8년)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이곳에서 송강은 자연과 교류하는 가원데 시와 술의 풍류에 빠지기도 하고 학문에 몰두하기도 하며 세월을 보낸다. 그의 시 중에 이 무렵에 쓰여진 것이
암행어사로 나가서는 가난하고 핍박받는 백성들의 고통을 생생하게 목격할 수 있었다. 암행어사로서 그는 전 연천 현감 김향직과 전 상양 군수 강명길의 폭정을 고발하여 처벌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책임과 관리의 의무를 절실하게 깨닫게 되었다. 천주교와 만남도 그의 삶에 큰 비난을 가져다주
암행어사 출두야.”하고 외친다. 암행어사가 되어 나타난 이 도령은 본과의 본고파직을 알리고 그 고을 옥에 갇힌 죄수를 다 올리라고 분부한다. 그리고 춘향의 죄를 묻고, 얼굴을 들어 자신을 보라고 명령한다. 그제야 이 도령임을 알아 본 춘향은 반 울음 반웃음으로, 그를 맞이한다. 그리고 남원에서
암행어사 등을 지낸 후 이이와 함께 사가독서하였다. 1578년에 장악원정으로 기용되고 곧 승지에 올랐으며, 1580년에 강원도 관찰사가 된 이래 3년간 강원도ㆍ전라도ㆍ함경도의 관찰사를 지내면서 시조 『훈민가』 16수와 그의 최초의 가사 『관동 별곡』을 지었다. 그 후 예조판서ㆍ대사헌 등에 올랐으
암행어사를 파견하여 총체적 실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이에 삼정이정책을 마련했지만 실질적 개혁으로 이어지지 못하여 옛 제도로 환원되고 말았다. 그러자 9월에 다시 민란이 일어났으며, 그 이후 대원군·민씨 정권 아래에서도 지속되었다. 이러한 1862년 농민항쟁은 개별 분산적이던 농민들
, 김석주, 김종길, 김동길 등이 장두가 되어서 각 면에 통문을 돌리고, 여론을 모았다. 하지만 관에 대한 공격은 하지 않았으며, 주모자들은 곧 체포가 되어서 암행어사 이인명에 의해서 혹독한 형벌을 받고 풀려났다. 창원부사 서상악은 경상도 문경으로, 구성희는 전라도 진안현으로 유배를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