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행어사설화가 있다. 암행어사설화는 그 종류가 여러 가지지만, 암행어사야말로 이중 삼중으로 수탈당하는 그 당시의 서민에게 있어서는 왕정의 밝음을 보여주는 좋은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서민뿐만 아니라, 시정을 강개하는 양반들의 사랑에서도 즐겨 말 할 수 있는 화제이므로 이제까지 野史
암행어사활동이 있다.
수호천사활동은 마니또로 널리 알려진 활동이다. 이 수호천사 활동을 공개와 비공개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우선 비공개를 알아보면 각자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바구니에 넣고 각자 한 장씩 뽑는다. 자신만 그 종이를 보고 종이에 쓰여 있는 사람의 비밀천사가 되어 일주일
암행어사의 일반화가 나타난다. 별견어사의 암행화라 함은 재상어사를 비롯하여 구황어사, 독운어사, 순안어사, 안문어사, 심지어는 안핵어사에게도 암행권을 주는 것을 말한다. 정조대에는 연로제읍에 대한 염찰권이 읍폐 민박을 파악하기 파견하는 별견어사 에게도 부여되었다. 별견어사도 암행어
암행어사로 내려와, 부사의 생일날 어사 출도를 단행하여 부사를 파직하고 춘향을 구해 행복하게 된다. 이처럼 「춘향전」은 남녀간의 신분을 초월하는 사랑을 주제로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이야기 구조를 같고 있다.
이 작품은 조선조 영조(英祖) 때 작품으로 추정되는 작자미
과거에 장원 급제한 이 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거지로 변장한 후
감옥에 있는 춘향을 만나러 옵니다.
변 사또는 그의 생일 연회에 춘향을 처형할 계획을 세웠으며, 동시에 암행어사인 이 도령은 연회 석 상에서 부패한 관리를 처벌하기로 하고, 그의 병사들을 잠복시켜 놓고 연회장으로 잠입합
암행어사가 된 것을 숨기고 거지 행색으로 집에 돌아갔지만 옥단춘은 변함없이 그를 반긴다. 이혈룡을 옥단춘이 살려주었다는 것을 알게 된 김진희는 옥단춘을 바다에 던지라고 하지만 그 때 이혈룡이 나타나 옥단춘을 살리고 김진희에게 벌을 준다.
이 책을 읽고 첫째 친구끼리는 서로 진정한 우정을
암행어사로 내려와, 변학도의 생일날 어사출도를 단행해 부사를 파직하고 춘향을 구하면서 행복하게 끝난다.
많은 사람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춘향의 수청거절이 춘향전 결말을 보면 옳다고 생각하지만 그 상황에서 그것이 과연 최선의 방법인지, 다른 방법은 생각해 보지 않았는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1. 춘향가
1. 춘향가의 형성
<춘향가>는 한때 실제인물설이나 중국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지 오래되었다.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킨다는 열녀설화, 원통하게 죽은 여인의 넋을 달랜다는 신원(伸寃)설화, 암행어사가 권력자나 부
암행어사직 제수.
⑦ 암행어사 출두로 인한 변학도의 봉고파직과 춘향의 구원.
⑧ 두 사람의 결합과 행복한 결말.
3. 춘향이 변학도의 수청을 거절하는 장면
1113)고도지사(高蹈之士):멀리 속세를 떠나 은거하는 선비.
1114)비록 천한 계집인들.
1115)배부기가(背夫棄家):남편을 배반하고 가정을 저
암행어사설화, 伸寃설화, 염정설화로 분류될 수 있다. 열녀설화는 여자가 정절을 지켰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설화이다. <춘향전>의 전반부에는 춘향이 이도령과 백년가약을 맺은 후에 ‘열녀는 두 지아비를 섬기지 않는다’라는 이유에서 변사또의 수청을 거부하는 부분이 있다. 이것은 오래전부터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