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전반에 걸쳐 잘 드러난다.
- 주제면에서 볼 때, 새로운 모티브에 대한 갈망과 세기의 정신적 불균형으로 인해 작가들은 때로는 무의미한 것들에서, 또 어떤 때에는 웅장한 것에서 자신의 영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께베도는 제국의 몰락을 노래하거나 어떤 여인의 하품을 노래하였고,
예술사와 같은 시각 예술의 이론에서 응시는 욕망의 역동속에 붙잡혀 바라보는 행위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이다. 응시는 그 대상물을 지배하고자 하는 욕망에 의해 촉발되고, 바라보고 바라봄의 대상이 되는 행위의 일부인 복잡한 권력 관계를 탐구하는데 사용되는 이론이다(교재 365쪽).
라캉은
색을 사랑한 화가 - 앙리 마티스
<마티스 부인의 초상>,1907년 <붉은색의 조화>, 1908년
예술과 문화 첫 번째 강의시간, 교수님께서 서구의 예술사를 전반적으로 소개를 해주셨다. 대부분의 미술작품들이 뛰어나게 보였지만, 내 눈에 유독 띄는 작품이 하나 있었다. 사무라이처럼 머리를 위로 올리고 어느
예술사
19C 초반 수십 년 동안의 프랑스 회화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
전통예술과 가치에 대한 미학적, 정치적 의도를 지닌 공격
영화의 진정한 개념/영화 그 자체
관습적인 주류영화
주력부대
적
주류영화
새로운 테크닉, 표현방식, 소재를 사용하는 아방가르드 영화
주력부대
전위부대
제1차 세계대전
과
액션코미디영화에서의 육체의 재현과 정체성의 변화 요약
1. 육체의 재현과 액션코미디영화
예술사에 있어 육체의 재현은 남성의 육체에서 여성의 육체로, 이상적인 육체에서 현실적인 육체로, 상위모방에서 하위모방으로 변화해왔다. 영화는 육체담론을 둘러싼 이런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20
액션코미디영화에서의 육체의 재현과 정체성의 변화
-<반칙왕>과 <화산고>를 중심으로-
1. 육체의 재현과 액션코미디영화
고대와 르네상스 시대에는 오히려 남성의 나체가 지배적이였고, 예술사에서 여성의 나체가 등장한 것은 비교적 근래의 일이다. 현대로 오면서 점점 육체를 더 잘 이해하고 육체적
액션코미디영화에서의 육체의 재현과 정체성의 변화
1.육체의 제현과 액션코미디영화
고대와 르네상스 시대에는 오히려 남성의 나체가 지배적이였고, 예술사에서 여성의 나체가 등장한 것은 비교적 근래의 일이다. 영화는 육체담론을 둘러싼 이런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전반기 한국
예술사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시기
초현실주의, 아방가르드, 인상주의 영화
초현실주의
① 충격적인 표현 효과를 통한 전통적 가치의 전복
② 브뉘엘-<안달루시아의 개>(1928-화가 살바도르 달리와 공동 창작)와 <황금시대>(1930)
③ 카톨릭 가치관과 부르주아 사회를 노골적으로 비판
아방가르드
예술사적 등의 여러 갈래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런 것보다는 우리 생활을 하나하나 짚어나가면서 문화적인 요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문화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지역문화란 그 시대에 그 지역에서 그들만이 만들어낼 수 있었던 특수한 내용, 그것은 지역화와 지방화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0.15.~1900.8.25.)는 독일 작센 주의 시골마을 뢰켄에서 태어났다. 니체는 열네 살에 유명한 슐포르타 학교에 장학생으로 들어갔다. 니체는 신학, 고전문헌학 및 예술사 공부로 대학에서의 학업을 시작하지만, 쇼펜하우어의 영향 하에 철학으로 학적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