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와 상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즉 그는 예술 형식들의 발전에 바탕이 되는 전제들을 하나의 미 이념으로서 도출하고 있다. 그리고 난 후, 이 미 이념을 바탕으로 예술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미 이념의 발전을 예술의 발전과 동일시하는 방식으로 예술사를 규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미의
예술사에 조예가 깊지 않은 나는 백남준이 사용한 기계장치, 예술 기법 그리고 백남준에게 영향을 미친 여러 작가나 음악가들을 공책에 정리해나갔다. 이는 책을 읽을 때 내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 여러 소재들을 나열해놓으면 나중에 보더라도 호기심이 생기는 소재에 대해 탐구할 수 있게 해주기
예술사의 법칙과도 대응되는 부분이라 하겠다. 이러한 흐름은 19세기에 들어서며 더욱 가속화되었는데, 개별갈래 간의 교융, 상·하층 문학 사이의 상호모방·상호영역 침투·갈래 간의 교섭이 진행되면서 상·하층 문학의 간격은 전례 없이 좁아지게 되었다.
상당한 기량을 가진 전문예인 이외에, 반전
예술사의 변화 양상 안에서 살핀 연구가 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1984.
권성민, 玉所權燮의 國文詩歌 硏究, 서울대 석사논문, 1992.
박이정, 18세기 예술사 및 사상사의 흐름과 권섭의 「황강구곡가」, 관악어문연구 27집,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2002.
두 번째로는 권섭의 <玉所藏>에 수록된
예술사적인 입장에서 규정한 김학성의 최근 논의 김학성, 「18-19세기 예술사의 구도와 시가의 미학적 전환 - 여항~시정 문화와의 관련양상을 중심으로」, 9-12쪽, 『한국시가연구』11집, 한국시가학회, 2002.
는 주목된다. 그는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중반까지를 여항예술기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중
예술사, 미술사, 역사 등의 학문적인 공부를 통해 예술 작품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에 대한 지식을 넓혔습니다. 또한, 예술 분야의 최신 동향과 전시 기획에 관한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시해설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과 프레젠테이션 능
하였다. 이렇게 두 개의 다른 경향은 그리스 시대의 건축이나 로마의 건축에서도 나타나는 현상 이였다.
예술사에서 일반적으로는 르네상스 건축은 순수하면서 기본적으로 최고의 예술표현이라고 말하고 바로크 건축은 전통적인 것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비약을 시도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예술은 모든 인간의 본성에 그 기초를 두고 평등하게 소유되어야 함에도 예술사에 나타난 그 형태는 본격적으로 위치가 정립되기 시작한 초창기에서부터 교회나 궁정 귀족의 보호를 받아 온 위로부터 아래로의 예술이었으며 풍족한 환경과 상황을 따라다닌 가진 자만의 전유물이었고 특권처럼 정위된
예술사·비평·예술의 이론과 실천, 그리고 인간을 내용으로 하는 학문
?
서론: 인문학의 필요성
왜 인문학을 배워야 하는가?
창의적인 생각을 돕는다.
인문학은 정답이 없는 학문
하나의 문제를 여러 시각에서 관찰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만들어내기 위한 창의적인 사고 가능
?
서론: 인문학의 필요성
왜
예술사·비평·예술의 이론과 실천, 그리고 인간을 내용으로 하는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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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인문학의 필요성
왜 인문학을 배워야 하는가?
창의적인 생각을 돕는다.
인문학은 정답이 없는 학문
하나의 문제를 여러 시각에서 관찰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만들어내기 위한 창의적인 사고 가능
?
서론: 인문학의 필요성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