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조대왕!
조사하면 다 나와~
(부제: 예술사로 보는 영조시대 사회상)
*
< 목 차 >
*미술 * 문학 *음악
1.정선 1. 박지원 1.조선시대
2.강세황 2. 김인겸 전반적인
3.최북 3. 시조작품 음악사
* 결 과
- 영조시대의 전반적인 시대상 정리
미 술
정 선
-본관 광주(光州). 호 겸재(謙齋)·난곡(蘭谷).
-심사정(沈師正)
세계문화예술사
< 중세 >
목차 소개
궁정적, 기사적 낭만주의
고딕 예술의 이원성
건축장인조합과 길드
고딕 후기의 부르주아적 예술
Ⅰ. 궁정적기사적 낭만주의
궁정적, 기사적 낭만주의
도시의 재흥 : 행정중심지 < 물품 교역의 중심지
새로운 화폐경제
재산의 동산화, 개인이 사회적인 제약에서 자
1. 화장의 기원
1) 본능이라는 설
먹고 싶어 하는 욕구와, 혼인하여 자손을 낳고 싶어 하는 욕구가 본능이듯이, 아름다워지고자 하며 아름다움을 오래 간직하고자 하는 욕망 역시 본능이라는 것이다. 식욕, 성욕과 아울러 화장욕구는 인간의 3대 본능으로서, 태고적부터 인간은 신체의 아름다운 부분
2. 조선후기 남종화풍의 유행과 시대상황
조선의 남종화풍은 17세기를 시작으로 대두 및 유행하게 된다. 물론 그 유래는 고려 때 이미 송 ․ 원과의 교류 등을 통하여 유입되었으나 이후 남송의 멸망과 청나라의 영향으로 크게 유행하지 못하고 주춤하다가 이후 조선 중후기를 중심으로 크게 전개
*초기(1720~1750년경)
-남종화법을 이해하고 체득하게 되는 시기
*중기(1750~1760년경)
-남종화법과 북종화법 중 하나인 절파화풍을
결합시킨 소위 절충화풍이 시도되는 시기
이후 남*북종의 여러 화법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나는 후기(1760~1769년)는 심사정의 양식이 진정으로 완성되는 시기
*17세기 초 지나친 관념성을 버리고 대상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사생정신 대두
-앞시대 회화는 곽희파화풍과 절파화풍의 수용으로 대상을 과장하거나 거칠게 묘사함으로
사실성이 결여,기묘한 경치만을 그려 기이함과 거짓으로 꾸며졌다는 평가
-예전에는 소외 되었던 작은 물건, 하층
Ⅰ. 들어가며 윌리엄 모리스의 생애
현대 직물디자인의 근원은 19세기의 근대 디자인의 선구자였던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로부터 찾아볼 수 있다. 그는 1834년 영국에서 태어나 인간다운 세상과 이상적인 삶을 추구했던 사람으로, 공예와 디자인 분야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을 내세웠던
않았던 베르메르와 그의 작품을 새로 부각시켜 내는 등 예술사의 발전에 큰 지평을 열어 주었다.
우리는 그림이 창작되었던 시대적 상황, 베르메르의 생애와 작품 그리고 영화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의 분석을 통하여 베르메르와 그림<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를 새롭게 재조명 해보고자 한다.
■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대두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에서 저자는 전지적인 관점에서 화자와 함께하며 어떤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며 가끔씩 장면을 곁들여 극적 효과를 높인다.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으로 옮겨오면, 점차 설명이 줄고 대신 인물들의 의식을 그대로 드러내어 독자가 그 속에서 어떤
섬유예술의 영역에서 그 상위 개념인 공예로부터 순수예술이 분리되어지고, 이후 또다시 공예 안에서 생산방법의 변화에 따라 새로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발생하면서 공예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또한 그 범주와 영역을 재정의 하는 것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과정이 많은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