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전문강원 석전 박한영 화상의 문하에서 불전을 연구를 한다. 이때 박용철(朴龍喆)이 주관하는시문학(詩文學)과 연결되어 당시 시단의 거두였던 정지용(鄭芝溶)을 비롯 이광수, 한용운, 주요한, 김기림 등의 문인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인연으로 1931년 시문학 3호에 시 <선물>을 발표한다. 그러나 자
불교전문강원(中央佛敎專門講院) 동국대학교의 전신
’에 들어가서 석전(石顚) 박한영의 문하에서 1년간 불전을 공부했으며, 이때『시문학』3호에 <선물, 1931>을 발표한 인연으로 시문학 동인이 되어 활발한 시작 활동을 했다. 박용철, 정지용, 한용운, 요한, 김억, 이광수, 김기림 등과의 사귐이 두터워
불교 전문강원에서 박한영의 가르침을 받아 1년 동안 불전을 배웠다. 이때 박용철이 주관하는시문학(詩文學)과 연결되어 당시 시단의 거두였던 정지용을 비롯 이광수, 한용운, 주요한, 김기림 등의 문인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인연으로 1931년 시문학 3호에 시 <선물>을 발표한다. 그리고 이때 회람지『
불교전문강원’ 동국대학교의 전신.
에 들어가 노장사상 등의 동양철학을 공부했다.『시문학』에 시를 발표한 것이 계기가 되어 박용철, 김기림, 이하윤, 김영랑 등을 만나는가 하면, 한용운, 이광수, 최서해 등을 찾아다니면서 교류의 폭을 넓혀나갔다. 그러나 1932년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서울에서 생
불교전문강원’에 들어가서 석전(石顚) 박한영의 문하에서 1년간 불전을 공부했으며, 이때『시문학』3호에 <선물, 1931>을 발표한 인연으로 시문학 동인이 되어 활발한 시작 활동을 했다. 박용철, 정지용, 한용운, 요한, 김억, 이광수, 김기림 등과의 사귐이 두터워진 것도 이 무렵이다. 그러나 1932년 어머
불교전문강원 석전 박한영 화상의 문하에서 불전을 연구를 한다. 이때 박용철(朴龍喆)이 주관하는시문학(詩文學)과 연결되어 당시 시단의 거두였던 정지용(鄭芝溶)을 비롯 이광수 한용운 주요한 김기림 등의 문인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인연으로 1931년 시문학 3호에 시 <선물>을 발표하고 시문학 동인
이광수가 함축하고 있는 당시 유행어로서의 개조가 “ 남존여비의 세계를 남녀평등의 세계로” “제국주의의 세계를 민주주의의 세계로”라는 뜻이라면 또는 소크라테스의 아테네 민중을 깨우치려는 내용을 개조로 설명하고 있다면 …….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실제로 이글을 쓴 background history는 무
이광수의 근대 소설의 발판이 되었다.
①역사 전기 문학: 외세의 침략에 맞서 국권을 회복하고 자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그 근거를 역사와 위인전기에서 끌어왔다. 역사 전기 문학의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비록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
불교학자인 한용운은 비문단의 길을 걸었던 것이다. 또한 우리의 전통적인 유교사상에 근원을 둔 전문작가들은 문필업에 대한 직업의식을 얻고, 다른 한편으로 상업화한 가치로 평가받음에 따라 매문한다’ 한다는 갈등과 죄의식을 얻게 되기도 했기 때문이다. 한용운은 그의 중심이 문인, 독립운동가
불교전문강원’에 들어가 박한영의 가르침을 받아 노장사상 등의 동양철학을 공부했다. 이때 『시문학』에 3호에 시 <선물>을 발표하고 박용철, 김기림, 이하윤, 김영랑, 정지용, 한용운, 주요한 등의 문인을 만나게 된다. 그러나 1932년 서울에서의 생활고와 고향에 계신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어쩔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