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자에 대한 패배를 불가피한 숙명으로 보고 그 저항의욕을 약화시키는 패배주의를 낳았다
대한제국기 사회진화론을 찬성한 인물 : 유길준, 윤치호
대한제국기 사회진화론을 반대한 인물 : 이승만, 장면
일부 지식인에게는 열등감을 느끼게 해, 변모케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 이광수
이광수-1917년 최초의 근대소설)」은 장편소설 신문 연재의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문예면이 확장이 있었다. 《매일신보》는 1910년, 1911년의 <신시 현상 모집>을 비롯하여 1919년 《매일문단》에 이르기까지 13회의 현상 문예제를 실시하였다. 《청춘》도 단편소설과 산문을 특별 모집
불교가사의 발달과 특징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가사의 발달
2. 불교가사의 특징
3. 불교가사의 쇠퇴
Ⅲ. 결론
Ⅰ. 서론
모든 종교가사들이 그러하듯이, 불교가사 역시 자신들의 숭배 대상을 찬양하기 위해, 또 문학작품을 통한 포교를 위해 등장하였을 것이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불교는 삼국시대 초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목 차
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단의 상황
1.1 『해방기념시집』
2. 해방 전ㆍ후 문학
2.1. 친일시
2.1.1. 친일시의 전개
2.1.2. 친일 작가
2.1.2.1. 이광수
2.1.2.2. 김동환
2.1.2.3. 김종한
2.1.2.4. 노천명
2.1.2.5. 서정주
2.1.3. 교과서에 수록된 친일시
2.2. 저항시
2.2.1. 저항시의
이광수의 뒤를 이어 조선어를 가르치던 김억은 김소월의 천재성을 알아차렸다. 1923년 김억은 유명한 <진달래꽃>을 『개벽』에 소개시켜 주었으며 그를 꾸준히 격려하였다. 오산학교에서 김소월은 김억을 만났을 뿐 아니라 결혼까지 했다. 아내는 소월보다 세 살 위의 여인이었다고 한다.
제가 귀성(龜
불교 교단에서 경영하는 견지동 동광학교(중학과정)에 즉 각 입학. 현미빵을 팔면서 학비를 스스로 벌어 고생하며 배움.
1922년(13세) 불교 교단에서 인수한 보성고보에 동광학교가 해체, 편입되어서 보성고보 생 도가 됨. 1년 아래로 김기림이 있었음. 이상의 평균 성적 5,6등. 차차 그림의
재능이 알려짐.
이광수 두 사람에 의해 주도된 2인 문단시대라고 할 수 있다. 최남선은 『소년』지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역사문학지리 등 여러 분야에 걸친 새로운 지식의 전수를 통하여 계몽에 일차적인 의의를 둔 문화 활동을 전개한 바 있다. 주권의 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진 문명의 흡수를 통한 힘의
이광수, 서정주, 채만식, 최정희
2.1.2 프로문학
2.2 비협력의 저항
2.2.1 순수문학
2.2.2 일제 말 문학인의 세 가지 저항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일제말기라고 불리는 시기는 1937년을 전후한 무렵부터 1945년 8월 15일 광복까지를 말한다. 10년 이상 계속된 일본의 만주침략이 1937년에 중일전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