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융성 정책을 취할 수밖에 없었다는 주장도 있다. 즉 그가 왕위에 오르기 위해 저지른 패륜적인 행위는 유교이념에 투철한 성리학자들에게 결코 받아들여질 수 없으므로, 그들을 견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친불 정책을 취했다는 것이다.
예종 이후에도 봉선사에 대한 왕실의 관심은 계속 이어졌다.
1. 종교분포
전체 종교 중 불교개신교천주교의 비중이 더욱 높아졌다.
○ 전체 종교 중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를 보면
- 남자 : 불교 20.1%→23.3%, 개신교 14.5%→17.7%, 천주교 4.2%→6.0%
- 여자 : 불교 23.5%→26.5%, 개신교 18.2%→21.5%, 천주교 5.3%→7.5%
○ 무종교 비율이 남자는 7.3%p 여자는 7.6%p 감소했다.
- 남자
4. 신소설작품과 작가
1) 이해조
<구미호>- 친일 귀족 집안 첩들의 싸움을 다룬 내용
<강명화실기> 부호의 아들이 기생과 함께 정사한, 당시에 떠들썩했던 실화에서 취재했다.
2) 최찬식 - 신소설의 몰락을 지연시키려함.
<능라도>- 계모의 흉계, 사랑하는 남녀의 이별 등으로 벌
III. 이광수의 민족주의
25살이 되던 1916년, 이광수는 와세다 대학 대학부 문학과 철학과에 입학했고, <매일신보>의 요청으로 “동경잡신”과 한국 최초의 근대소설인 “무정”을 집필하여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 때 결핵을 앓고 있던 그는 병원에서 앞서 말했던 허영숙과 만나게 되어, 결국 백혜순과
2. 신체시의 과도기적 성격
1) 최남선과 신체시의 의의와 한계
신체시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소년』지 창간호(1908.11)를 통해서였다. 최남선은 자신이 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잡지인 『소년』지 첫머리에 『海에게서 少年에게』를 발표한다.
이 시에서 작자는 ‘계몽적 화자’를 내세워서
- 주요한
1900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했다. 토우쿄우 제일고등학교, 상하이의 호강대학 이과 졸업하고, 토우쿄우 유학생들이 간행한 한국최초의 동인지 『창조』(1919~1921)동인으로 활동했다.
불놀이- 주요한
아아 날이 저믄다. 서편하늘에, 외로운 강물 우에, 스러저 가는 분홍빗 놀...... 아아 해가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보편성(普遍性)은 당나라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이 일조했다고 볼 수 있으며,
3. 설화 분류법의 문제점
그렇다면,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설화의 분류를 해 보자. 이 설화는 오누이가 하늘로 올라가 해와 달이 되었다는 점에서는 신화이다. 하지만, 호랑이가 떨어져 죽을 때 흘린 피가 수수깡에 묻어 지금도 수수깡이 붉다고 하는 구체적인 증거물을 제시한다는 점에서는 전설이
불교나 기독교처럼 민중교화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 유교가 구습을 벗고 새로운 평등시대에 부응하는 사상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주장도 아울러 펼쳤다.
박은식의 문학작품은 1909년경부터 1912년경까지 3~4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쓰여졌는데, 이 시기가 바로 그가 지녔던 사상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