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절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로 자발적인 연합체를 말한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는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다양한 자조집단모임이 이루어지고 있다.
건강신념모형은 19세기 중반 시작되어 건강신념과 건강행위의 연관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활용되고 있는 연구 분야로 1950년대 여러 학자에 의해 개발
의사소통체계
장점
1 다양한 조직원들의 의견 반영 가능
2 조직원들의 의견 조절에 따른 목표 설정 가능
3 조직의 혁신이 용이
단점
1 의사전달속도가 느림
2 목표설정과 달성과정에 있어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효율적이지 못할 수 있음
3 다양한 목소리가 존재하므로 조직의 단결성이 저해
조절해 갈 것인지를 의미한다고 한다(천경록 1997 재인용, McNeil, 1984). 읽기의 초인지 연구에서는 읽기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절차를 강조한(Paris, Cross, & Lipson, 1984)연구가 있고, Brown(1984)과 Weinstein & Mayer(1986) 등은 학습자가 스스로 읽기 전략을 검토하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인지과정의 인식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자의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 수준에 따라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과 절차, 결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고 문제 해결 능력이 전이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② 유의미 수용 학습 모형
조절변수로 "부하의 성숙도(maturity or readiness)"를 설정하여,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상이한 리더십을 구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리더행동은 행동이론에서 연구되었던 관계지향적 행등과 비슷한 관계행동(relationship behavior, 지원적 행동)과 과업지향적 행동과 비슷한 과업행동(task behavior, 지시적
조절해주는 변인(Moderator)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종업원의 성장욕구 수준이 높은 경우, 그가 수행하는 직무를 재구성하여 다양한 기술을 필요로 하도록 하고 직무의 정체성과 중요성을 높여주며 보다 큰 자율성을 부여하고 직무자체로부터 직무수행결과를 즉각 알 수 있도록 하면 종업원은 자신의 직
조절변수
캐주얼게임 웹 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자유형별로 게임 역할의 복잡성, 게임의 자극성, 게임 플레이 협조성, 게임의 운영성을 조절 변수로 측정하였다.
- 게임역할의 복잡성은 게임 역할이 복 잡하고 깊이 있는 정도
- 게임의 자극성은 일대일전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
모형은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을 요구한다. 이 형태에서는 움직임의 기본 요소인 이동 운동, 비 이동 운동, 조작 운동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요소, 힘 요소 및 시간 요소를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기계 운동은 어린이들이 신체 부위나 몸 모양, 힘의 조절, 공간 및 관계
요구되고, 이와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여 건강에 긍정적인 행위를 할 수 있도록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여 국민건강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PRECEDE-PROCEED모형은 Green과 Kreter가 제안한 방법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수행, 평가하는 단계와 그 단계별 수행 사항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기획모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