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민족의 본래 종교적 심성의 진원은 한마디로 ‘하늘님 신앙’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한국종교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고등종교들은 이 ‘하늘님 신앙’에서 유래했고 접목되어 존재해 왔다. 왜냐하면, 인류사적으로 ‘하늘님 신앙’으로 표현된 ‘풍류도’는 고대 인류공동체의 신앙형
1. 유교
이론적 측면이 체계화 (교리)-+
실천적 측면 (제의) +- 사회학 측면에서 본 종교의 요소
사회적 측면 (제사공동체) ---+ ->유교는 이 세 가지 측면 다 포함하므로 종교로 봄
근본이상 - 자신을 닦는 도덕적 수양과 남을 다스리고 만물을 이루게 하는(成物) 것.
이 체계의 두기둥을 이루는 것이 德
, 미국 역대 대통령들은 매년 국가 기도의 날을 지정해 선포해 왔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종교는 개인적이라 생각,
언급을 삼가나 예외가 있음.
근본주의자 기독교 집단
자신들의 종교로 개종 시키는 것이 의무라고 여김.
미네소타주의 루터교, 유타주의 몰몬교
같은 종교관을 가진 마을 공동체
공동체인 교회는 자신을 하나님에 의해 불리움을 받은 신자들의 공동체로 이해한다. 신앙은 기독 공동체의 진정한 삶이다. 유교도 마찬 가지로 자신의 통치자와 법률과 법규를 가진다. 이것은 개인의 관계성의 공동체이다. 유교 문화는 종교적이며 세속적이다. 이들은 두 영역을 구분하지 않는다. 이들
종교에 대한 후천적 거부에서 조금은 마음을 열었다는 의미다. 이런 경험이 그가 무신론자들에게 가슴에 와 닿을 수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원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교리가 없는 지혜'는 서문에 해당하는 내용이고, 2장부터 10장까지는 공동체 정신을 시작으로 종
종교개혁부터 현제까지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는 1648년 베스트 팔렌조약으로 생명력을 상실했던 교회가 종교개혁을 통해 새로워 지면서 각 민족 공동체를 중심으로 개신교가 확장되던 시대와 1945년까지 이성이 중심이 되었고, 인간과 세상에 대한 낙관적인 세계관을 현성한 근현대교회사로 구분할
종교적인 의식을 중심으로 모인 공동체를 가리킨다.
구약에서 회중 모임의 의미로 사용된 카할과 에다를 신약의 에클레시아와 직접 연결시킬수는 없으나 구약 히브리어 성경의 헬라어 번역서인 70인역에서 카할은 주로 ‘에클레시아’로 번역되었고 에다는 ‘쉬나고게’로 번역되었다.
2.에클레시
공동체라는 개념은 유럽인들 특히 서 유럽인들에게 오래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개념이다. 로마 제국이라는 하나의 원형적 유럽 제국으로부터 유럽이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다는 면에서부터 로마 붕괴 후에도 십자군 원정이라는 범유럽적 공동과제를 수행한 것, 같은 기독교의 종교 배경 아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