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이다. 유교 문화는 종교적이며 세속적이다. 이들은 두 영역을 구분하지 않는다. 이들은 또한 교회적 사제가 없다. 황제가 이들의 사제적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 하늘과의 매개로서의 일이다.
Ⅱ. 유교적전통
우리 나라는 단군 이래 수많은 역사적 경험을 해 오면서 많은 외래적
을과로 급제하여 전적, 감찰, 예조좌랑을 역임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왕의 두터운 신임을 얻게 되었다. 그는 유교로써 정치와 교화의 근본을 삼아야 한다는 지치주의(至治主義)에 입각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역설하였다. 이와 함께 정언이 되어 언관으로서 그의 의도를 펴기 시작하였다. 이해
전통사회의 식사형태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고 다고 해서 과거를 보러 가는 사람들과 춘향이에게 편지를 전하여 주기 위해 길을 떠나는 특별한 경우의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결했을까? 몇 가지 해결 방안이 있었다. 간단한 음식을 싸 가지고 해결을 한다든가, 미숫가루를 타 먹던가, 아니면은 상
2. 유학의 인권사상
2-1. 서구의 인간관과 유학의 인간관의 차이점
인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는 시점에서, 동양문화에 살고 있는 우리가 지극히 서양적인 문물과 사상을 여과 없이 받아들인 것이 아닌지 자문을 해봐야 할 것이다. 이는 서구의 인간관과 동양 사상의 뿌리
“습관에서는 서로 차이가 있지만, 인성에 있어서는 별로 차이가 없다.”
“삼군을 거느린 장수를 빼앗아 올 수는 있어도, 보통 사람의 의지를 빼앗을 수는 없다.”
인간들은 모두 ‘의지의 자유’를 누려야 하며,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
함께 공존, 공생
-> 인격체로 존중, 자율적으로 도덕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