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레코드 발매는-유성기 판매가 목적 이었다.
일본에의 예속기
1910년의 한일합방으로 일본은 한국음반시장을 장악하게 되었다. 한일합방을 계기로 일본축음기상회는 1911년 국내에 진출하여 1928년까지 500여종의 우리나라 전통음악, 클래식, 대중음악을 발매하며 레코드 산업을 성장시켰다. 그러
음악으로 분류되는 연례악은 생소하기 그지없고 사실 그것의 존재조차 모르기 쉽다. 한 번쯤 들어보았을 테지만 우리의 관심은 대중가요와 서양의 클래식에 쏠려있다.
국악은 단순한 역사의 일부분이 아니다. 공자가 ‘興於詩하며 立於禮하며 成於樂이니라’라고 했듯이 악(樂)은 모든 것을 아우
클래식 분류와 재즈 분류, 두 군데에서 혹은 팝 분류의 차트에까지도 올라 갈 수 있다. 이럴 때 바로 '크로스오버 히트'란 말을 쓴다. 그리고 그의 음악에는 분명 클래식적인 요소, 재즈적 요소, 팝 적인 요소까지 섞여 있다. 어떤 장르의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요소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음악이므로 크로
Ⅱ. 중세의 음악
중세는 기독교 사상이 서유럽 전체를 지배하던 시대이다. 교회를 중심으로 음악이 발달 하였으며, 교회는 그들의 삶의 중심이었다. 우상숭배를 이단시하는 기독교의 교리 때문에 교회는 예술 분야에 대하여 극도의 폐쇄성을 보였으며, 종교 지도자들은 항상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음악은 한국 대중음악의 본질과 역사를 이해하는 최초의 관문이다. 그것은 저질과 왜색 그리고 애상이라는 비판적 혐오의 딱지에도 아랑곳없이 묵묵하게 자신의 영역을 저인망식으로 조직화해 나가며 대중의 음악적 무의식을 지도해 왔다. 점점 세를 넓혀 가는 대중음악에 대해 최소한의 애정이라도
음악에 공통적으로 분명히 나타나 있다.
2.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에 공통적으로 분명히 나타나 있다.
2.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1. 연구의 목적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개발된 풍부한 음악성은 학생들의 음악적 안목과 창조적 표현 능력을 길러 주며, 바람직한 가치관을 발달시킨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이러한 음악
Ⅰ. 서론
클래식음악, 즉 고전파음악에 대하여 그 의미를 살펴보고 클래식음악의 대표자 중의 한 사람인 모차르트의 일생과 그의 음악을 이해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Classic Music
1. Classic Music (고전파음악)
<1> 의의
음악사상, 바하와 헨델의 시대를 지나서 베토벤이 세상을 떠나기까지(1827)의 음
Ⅰ. 서 론
우리는 음악적인 재능이 음악적인 행위로 표현되는(연주, 작곡) 부분에 대하여 알 수 있지만, 음악성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나오는지에 대한 심리적인 부분에 대하여서는 무관심 해왔었고, 인간의 음악 심리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음악 교육목표로 `다양한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