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
최근 일부 영화사가들은 현제 전 세계의 영화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 영화의 강력한 지배력을 의식하면서, 1893년 키네토스코프를 발명했던 에디슨과 딕슨을 새롭게 영화의 아버지로 숭상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에디슨과 딕슨의 키네토스코프는 이
1570년 제 3차 종교전쟁의 휴전 협정이 체결되고, 당시 샤를 9세의 어머니로써 실세를 쥐고 있던 까뜨린느 드 메디치(Catherine de Medici)는 왕권에 위협이 되는 기즈가를 견제하기 위해서 프로테스탄트들에게 자유를 허용해 줄 것처럼 보였다. 그녀는 프로테스탄트들에게 궁전 출입을 허용하였던 것이다.
(1) 컬트 영화는 정의 될 수 없고 정의 되어서도 안된다.
"도대체 컬트 영화란 무엇일까?"라는 질문은 컬트(CULT)라는 외래어를 정의함으 로써 답해지지 않는다. 그것은 컬트 '현상'을 가능케 하는 '문화/하위문화'와 그 문 화를 지탱하는 물적 토대를 이야기 함으로써 비로소-우회적으로-대답할 수
- 파트리스 르콩트 감독 영화의 특징
「사랑과 여자에 대한 특유의 미식가」
현대 프랑스를 대표하는 주요 감독의 하나로 손꼽히는 파트리스 르콩트는 '사랑'과 '연애', '남녀의 관계' 등 지극히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주제들을 독특한 시각과 아름다운 영상으로 표출해 온 감독이다. 그의 작품은 초기
Ⅰ 프랑스영화의 탄생
1. 뤼미에르 형제
촬영, 인화, 영사를 동시에 적용하는 장치 개발
시네마토그래프의 발명
1895년 12월 세계최초의 유료 영화 상영회
영화가 세계 오락산업의 주역으로 떠오름
“영화를 처음 접한 이들은 기차가 역에 들어오는 장면을 진짜로 착각하고 카페 밖으로 뛰쳐
영화 <시네마토그라프>에서는 피아노 반주가 사용되었다. 무성영화시대의 영화에서는 미국과 유럽에서 피아노․오르간․기악앙상블․오케스트라에 의하여 기성곡 연주를 하였다. 영화에 쓰기 위해 작곡된 음악은 C.C. 생상스에 의한 프랑스영화 《기즈공의 암살(1908)》이 최초이다. 미국영
영화 중 9편이 할리우드영화이며, 10위를 차지한
<트랜스포터 엑스트림> 한 편만이 프랑스영화라는 점이다. 또한 중국 정부가 매단제(買斷制) 형식을 통한 영화시장의 다원화를 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다수의 수입은 분장제에 의존하고 있다.2) 매단제는 <트랜스포터 엑스트림>을 비롯한
영화사들이 시장을 균점하고 있다. 동보동화, 송죽부사, 동영양화부, 일본헤랄드영화, 휴맥스 픽쳐스, 프랑스영화사, 유아이피와 20세기 폭스사, 컬럼비아, 트라이스타 등이 그 일본메이저사와 외국직배영화사들이다. 일본영화산업은 여타 영상산업부문의 확대로 이익의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극
그 후 셰스트룀은 감독까지 겸하여 《파도 높은 날》(1917) 《영혼의 불멸》(1920)을, 스틸레르는 《눈보라 치는 밤》(1919) 등을 만들었다. 빛과 그림자를 미묘하게 살린 북유럽적인 분위기와 아름다운 자연의 묘사, 신비적 주제(主題)는 스웨덴파(派)로 불리어 프랑스영화 등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