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시 : 구약 계시의 기초
하나님의 큰 일속에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강조는 구약 계시의 실제성에 대해 깊은 통찰력을 갖게 해준다. 하나님은 단지 명제들만을 가지고 자신을 계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여러 사건들을 통해 자신을 계시하시고 선지자를 통하여 해석하셨다. 판넨베르그는 창세기
하나님의 약속이 언제 성취될 것인가를 질문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이 성취되기는 고사하고 고난이 더욱더 커졌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약속은 이 세상 안에서 성취될 수 없고 이 세상의 종말에 성취될 것이라는 묵시사상을 믿었다. 그렇다면 예수는 누구인가.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고 그것을 세우는데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배자 메시야의 칭호는 그에게 어울리지 않는 것이었다. 그는 무력하심을 통하여 우리를 도우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의 문제는 생에 마지막에 답변될 수 있는 것이지, 삶의 과정 속에서 답변될 수 없는 것이기에
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주전 587년에 바벨론에 의해 참화를 당한 후 유대인은 계약 신앙을 되살려 유대 공동체를 재건했으며, 유대 예언자들과 지도자들은 포로기에도 바벨론의 승리는 야웨 하나님의 약함을 뜻하는
Ⅰ. 서론
모든 종교에는 공통된 일반적인 특징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종교의 일반적인 특징은 예수에게서 거부된다. 일반적으로 종교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주장하나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어디까지나 구체적 현실 속에 있으며 이 현실 속에서 모든 불의하고 불합리한 것을 개혁함으로써 확
Ⅰ. 들어가는 말
구약의 선지자 중에서 형제처럼 닮은꼴인 선지자가 있다면 바로 엘리야와 엘리사를 꼽을 수 있다. 엘리야와 엘리사는 많은 것이 비슷하다. 이름도 비슷하고 활동하던 시대도 비슷하고 그들이 행했던 행적들도 많이 닮아 있다. 구약에 나타난 엘리야와 엘리사의 모습은 하나님께서
행동이었다. 이것은 헬레니즘 세계의 그리스도인들이 팔레스틴의 예루살렘 그리스도인들의 가난을 도와주면서 부자는 가난한 자들에게 온정을 베풀었고 가난한 자는 하나님께 감사했다. 그러나 공동체의 급속한 성장과 전진적인 계획의 결여로 인하여 공동체는 분배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하나님 나라의 선취자이며 하나님과 인간의 대리자로 볼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적 말씀을 살펴보면 마가복음 1:15절에서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즉 하나님의 나라가 된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의 완성인 동시에 목표로서의 의미를 증명 받았다. 기
Ⅰ. 서론
성경은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더구나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변명하거나 핑계할 수 없는 죄인이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 함이
서론
1. 정의 : 기독론은 하나님의 성육신과 그의 구원사역을 다루는 신학이다.
2. 기독론의 내용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성육신이다. 기독론은 이 성육신의 방식으로 세상을 구원하시기로 한 하나님의 작정, 곧 구원 협약을 논한다. 이 기독론의 중심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속죄사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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